프랜차이즈 음식점 절반이 제대로 된 원산지 표기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일반음식점 80곳에 대해 원산지 표시 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53.8%에 달하는 43개 업소에서 총 76건의 부적합 사례가 확인됐다고 23일 밝혔다.
'소비자가 원산지를 쉽게 확인하기 힘든 경우'가 41건으로 가장 많았고 '원산지 미표시·허위표시'도 35건이었다. 소비자가 원산지를 쉽게 확인하기 힘든 경우는 '메뉴판의 원산지 글자 크기를 작게 표시'하거나 '원산지 표시판을 잘 보이지 않는 곳에 부착'한 경우 등이었다.
원산지 미표시·허위표시의 경우 '식육의 품목명(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 미표시'와 '일부 메뉴 원산지 표시 누락'이 각각 7건이었다. '거짓 또는 혼동 우려가 있는 원산지 표시(6건)', '쇠고기 식육 종류(국내산 한우·육유·젖소) 미표시(5건)'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는 직장인들이 점심·저녁으로 많이 찾는 8가지 메뉴를 취급하는 가맹점 수 상위 프랜차이즈 40개의 각 2개 점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소비자원은 구이 전문점(고깃집)에서도 원산지 확인이 쉽지 않아 해당 업종은 메뉴판과 게시판에도 원산지 표시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갈빗살처럼 쇠고기·돼지고기에 공통으로 있는 식육 부위도 식육 품목명과 부위를 함께 표시할 것을 주문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원산지 표시 부적합 업소에 대한 지도·단속을 요청했으며 해당 업소에 대한 행정조치도 이뤄졌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