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엇이 초과자본금의 주주 환원 등을 요구하며 또 다시 현대차그룹을 압박하고 나선 것과 관련해 증권업계에서는 엘리엇이 향후 주주총회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행동에 나선 것에 불과하다고 판단했다.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13일(현지시간)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의 이사진에게 컨설팅 그룹 콘웨이 맥켄지가 작성한 현대차그룹 재무구조 분석 보고서를 전달했다.
보고서는 현대차그룹이 심각한 초과자본 상태로 현대차는 8조∼10조 원, 현대모비스는 4조∼6조 원에 달하는 초과자본을 보유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과거 잉여현금흐름의 불투명한 운용으로 상당한 자본이 비영업용 자산에 묶여 있다"며 "주주환원 수준이 업계 기준에 지속해서 미달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금흐름에 대해 일관되지 못한 보고 방식으로 인해 현대차그룹의 사업으로 발생하는 실제 현금흐름이 왜곡되거나 불투명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토대로 엘리엇은 현대차그룹 경영진에게 △독립적인 이사 선임을 포함한 경영개선 약속 △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 정책 △비핵심 자산 전략 재검토를 요구했다.
KB증권은 이와 관련 엘리엇이 전달한 서한의 내용은 새롭지 않다고 지적했다. 강성진 연구원은 "현대차 및 현대모비스의 과도한 보유현금을 주주에게 환원하라는 기존의 주장을 독립적 컨설팅 업체의 분석을 통해 다시 한 번 제시한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이 새로운 지배구조 변경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선제적으로 현대차그룹 주주들을 설득하기 위해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향후 있을 수 있는 주주총회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려는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KB증권은 현대차그룹이 논란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지배구조 변화를 준비할 것으로 판단했다. 강 연구원은 "외국인지분율이 높은 현대차 (46.4%), 현대모비스 (48.1%) 등의 주주총회를 최소화하고, 주주구성이 유리한 현대글로비스(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율 39.3%) 중심의 지배구조 변화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