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이 유망한 스타트업, 벤처·중소기업 등 작은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CJ그룹은 4월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작은기업 발굴, 육성 프로젝트 ‘프로덕트(Product) 101 챌린지’를 시작했다. 큰 인기를 모았던 CJ ENM의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의 작은기업판 프로그램이다.
‘프로덕트 101 챌린지’은 성장 잠재력을 갖춘 101개의 중소기업을 선정,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유통망 확대, SNS와 MCN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등의 지원을 한 뒤 성과에 따라 최종 11개 기업을 선발하는 프로그램이다. 최종 Top 11에 선정되면 CJ ENM 방송 PPL, 올리브영 입점 등 실질적인 매출 성장과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종합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5월 진행된 참가 희망 기업 모집에는 약 600개의 작은기업이 지원, 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CJ그룹은 최종 11개 기업을 선발하는 전 단계로 6월 CJ 유통연합 품평회를 진행하고 국내 판로 지원 및 해외 진출 지원 기업 65곳을 선정했다. 1차로 선정된 101개 중 유통, 마케팅, 무역 교육을 성실히 이수한 86개사가 참가해 자신들의 제품을 선보였다. CJ그룹에서는 유통 계열사 MD, 글로벌 사업 담당자, 미디어 전문가 30여 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석해 시장성, 차별성, 품질 및 가격 경쟁력, 성장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지원 대상 기업을 선정했다.
또 해외 진출 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30개 기업은 8월 열린 ‘KCON 2018 LA’에 참가해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는 기회를 얻었다. 이들 기업은 80여 개의 미국 현지 바이어와 1대1 수출상담회에 참여하고, 현장에서는 판촉전과 전시회를 통해 해외 고객을 만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