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IOC와 올림픽 후원 연장 계약… 배경은?

입력 2018-12-04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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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동진 삼성전자 IM 부문 대표이사 사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토마스 바흐(Thomas Bach) IOC 위원장, 다케다 쓰네카즈(Takeda Tsunekazu) IOC 마케팅위원회 위원장(좌로부터 우)이 2028 LA 올림픽까지 후원을 연장하는 조인식 이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2020년까지였던 올림픽 공식후원 계약 기간을 2028년까지로 연장하기로 결정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애초 삼성전자 내부에선 최근 수천억원을 들여 후원을 이어가는 데 대한 회의론이 제기됐던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삼성 브랜드가 이미 널리 알려지면서, 스포츠 마케팅 효과가 비용 대비 적다는 주장이다. 또 2016년 최순실 사태를 겪으면서 스포츠 후원에 대한 부담감이 큰 게 사실이었다.

4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올림픽 후원을 연장한 것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선도 기업 이미지를 이어가는 것은 물론,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 추진 등 정치적 영향이 함께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삼성전자는 이미 글로벌 선두권 브랜드로 자리잡은 만큼 올림픽 후원에 비용을 들일 필요가 있냐는 목소리가 적잖았다는 후문이다. 그룹 계열사가 2014년부터 꾸준히 스포츠 마케팅 부문 구조조정을 단행한 것도 이런 판단이 배경이 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 프로 스포츠팀을 제일기획에 넘겨 관리를 일원화했다. 또 삼성의 유럽시장 인지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EPL) 첼시 후원도 2015년 10년만에 종료했다.

게다가 스포츠 후원가 맞물린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 수감되는 고초를 겪었다. 또 올해 4월에는 삼성이 과거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과정에서 IOC 위원들을 상대로 불법·편법 로비를 했다는 의혹이 나와 삼성이 적극 반박에 나서기도 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삼성전자가 후원을 중단할 경우 화웨이 등 중국 기업이 빈 자리를 노릴 것이라는 반론도 만만찮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삼성전자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 샤오미 등 중국 업체의 거센 추격에 직면한 상황이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이번 2028년까지 후원 연장 계약을 통해 무선 및 컴퓨터 제품뿐 아니라, 제품에서 구동되는 5G, AR(증강현실), AI(인공지능), VR(가상현실) 기술의 권리까지 확보했다.

정치적인 이유도 이번 결정에 중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032년 하계올림픽 개최국을 두고 남북이 공동유치를 추진하기로 하면서 삼성전자가 당초 후원 중단을 검토했던 데서 힘을 보태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는 얘기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2032년 하계올림픽을 남북이 공동 유치하는 데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와 관련, 지난달 21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남북 정상이 2032년 공동올림픽 개최 추진에 합의했는데 삼성이 이를 외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올림픽 개최까지 여러 번의 골든타임을 거치게 될 텐데 첫 번째 골든타임은 삼성이 후원 계약을 연장할지 말지가 될 것"이라며 삼성의 올림픽 후원을 압박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계약으로 30년간 글로벌 올림픽 파트너사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삼성전자는 ‘1988 서울올림픽’ 지역 후원사로 올림픽과 인연을 맺은 이후, 1997년 IOC와 글로벌 후원사인 TOP(The Olympic Partner) 계약을 체결하고 ‘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부터 무선통신 분야 공식 후원사로 활동해 왔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은 “인류의 혁신을 이끌어 온 무선 및 컴퓨팅 분야 제품 기술과 미래를 열어갈 4차 산업 기술을 통해 올림픽 정신을 확산하고 전 세계인들의 축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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