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이 지난달 말 베트남 호찌민에서 진행한 ‘중소기업 제품 해외시장 현지화 조사단’ 프로그램을 통해 1232만 달러(약 139억 원)의 수출 상담 실적을 올렸다고 12일 밝혔다.
‘중소기업 제품 해외시장 현지화 조사단’은 중소기업 해외시장 판로개척의 하나로, 현대홈쇼핑이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PN풍년·드림셰프 등 주방업체, 에이피알·다올코스메틱 등 뷰티업체, 비엠인터내셔널·엘더블유 등 생활업체, 보국전자 등 가전업체, 에이치엘사이언스 등 식품업체 등 총 20개 중소협력사가 참여했다.
현대홈쇼핑은 베트남 호찌민 현지 유통업체 바이어와 현대홈쇼핑 베트남 법인 ‘VTV-현대’ 소속 MD 등 62개사 바이어가 참여해 1:1 맞춤형 구매 상담을 진행했다.
염색제를 생산하는 '다올코스메틱'의 경우 베트남 유명 뷰티 기업 ‘루카스(Lucas)’와 미팅을 통해 3억원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거뒀다. 루카스는 협력사 제품 표본을 테스트한 후 반응이 좋으면 국내 협력사 공장을 직접 방문해 수출계약을 진행하기로 했다.
현대홈쇼핑은 또한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협력사의 제품을 베트남 현지 법인 ‘VTV-현대’를 통해 방송할 계획이다. 또 현재 운영 중인 ‘해외판로 개척 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해, 현지 방송 시 필요한 영상물 제작 및 사은품 행사, 상품 인증 비용 등 다양한 지원에 나선다.
현대홈쇼핑 대외협력담당 이경렬 상무는 “올해 태국과 베트남에서 진행한 현지화 조사단을 통해 약 2,500만 달러가 넘는 규모의 상담 실적을 거두는 한편, 실제 현지 수출에 성공한 기업도 나와 의미가 깊다”며 “내년에도 현대홈쇼핑이 해외 네트워크와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중소협력사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장려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