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세계 LCD TV 시장에서 한국이 처음으로 중국에 1위 자리를 내준 것으로 나타났다. LCD 패널에 이어 LCD TV까지 중국에 추월당하면서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10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지난해 1∼3분기 전세계 LCD TV 출하 대수는 모두 1억5216만5000여 대로, 이 가운데 중국 업체가 31.9%(4856만1000여 대)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이 4658만4000여 대(30.6%)로 그 뒤를 이었고 △일본 2218만9000여 대(14.6%) △유럽 421만4000여 대(2.8%) △미국 358만2000여 대(2.4%) △대만 289만6000여 대(1.9%) 등의 순이었다.
중국이 LCD TV 출하 대수에서 한국을 제치고 글로벌 1위로 올라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7년 중국의 점유율은 27.2%에서 지난해 3분기 34.7%까지 끌어올렸다. 2017년 당시 한국의 점유율은 32.4%로 중국에 앞서 있었다.
IHS마킷은 “LCD TV 패널 시장에서 중국이 지난 2017년부터 한국을 앞서더니 지난해부터는 LCD TV 시장에서도 한국을 추월하기 시작했다”면서 ‘떠오르는 중국(Rising China)’이라고 평가했다.
지난해 전세계 대형 TFT-LCD 패널 시장에서 중국 BOE는 점유율 23%를 기록하면서 LG디스플레이(20%)에 앞섰으며, 대만 이노룩스(17%)와 AUO(15%)가 삼성디스플레이(8%)를 제치고 각각 3, 4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LCD 디스플레이에서 급부상한 중국이 결국, TV 세트 시장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추격하는 중국에 맞서 우리나라는 프리미엄 TV인 올레드 TV로 맞서고 있다. LG전자의 올레드TV 출하 대수는 지난 2016년에는 66만6400대에 그쳤으나 2017년 117만8000여 대로 늘어난 뒤 지난해에는 3분기까지만 104만5000여 대에 달하면서 신기록 달성이 확실시됐다.
전세계 올레드TV 출하 대수도 지난 2017년 159만2000여 대에서 지난해 254만 대까지 늘어난 데 이어 올해는 34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이에 맞서 삼성전자는 8K 초고화질 QLED TV를 내세우며 글로벌 TV 시장 1위 수성에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