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전망공시를 통해 올해 외형 성장과 동시에 수익성개선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마트는 올해 순매출액(연결기준)이 전년대비 17.8% 증가한 20조800억, 총매출(별도기준)은 15조6800억으로 지난해 대비 5.1%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업부 별로 살펴보면 할인점이 8.2% 신장한 11조5780억, 트레이더스가 30.6% 증가한 2조 4940억으로 예상했다. 노브랜드와 일렉트로마트 등의 전문점은 1조3770억으로 총 매출이 68.4% 늘어날 것으로 봤다.
특히 올해 이마트 성장의 핵심으로는 ‘온라인 신설법인’을 꼽았다. 이마트는3월 온라인 통합법인이 출범하면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시, 온라인 통합법인의 총매출이 지난해보다 30% 가량 증가한 3조 원이 넘어설 것으로 전망한다.
이와 함께 트레이더스를 ‘제 2의 이마트’로 육성할 계획이다. 단독 상품 등 차별화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여 기존점 매출을 증가시키는 한편, 올해 3개 신규 점포(월계/부천옥길/부산명지) 출점을 통해 트레이더스의 성장성 강화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편의점 이마트24 또한 공격적인 출점을 통한 다점포화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 이를 위해 올해 1000여개 점포를 새로 오픈해 매출을 43% 가량 늘릴 계획이다.
오프라인 이마트는 할인점 경쟁력의 핵심인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진행한다. 상시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일시적인 행사가 아닌 근본적인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경쟁업체가 따라올 수 없는 초저가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또한, 리뉴얼 투자를 통한 기존점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마트는 매장 리뉴얼을 통해 고객의 변화된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매장을 만들어 고객 집객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먼저, 매장 내 운영 상품 수(SKU)와 매장공간 최적화 통해 수익성을 강화한다. 이마트의 차별화 경쟁력인 식품매장을 확대하는 한편, 비식품 MD 효율화 및 경쟁력 있는 테넌트 유치를 통해 단위 매장당 매출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한비용구조 혁신을 통해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더욱 강화한다. 전문점의 경우 기존점 효율제고와 출점 기준 재정립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는 소비양극화, 최저임금인상 및 가계부채 증가로 인한 고객 수 감소와 비용상승으로 대형마트의 실적이 전반적으로 부진했다” 라며 “할인점 본업에 충실한 영업, 온라인 통합 법인 출범 및 비용구조 혁신을 통해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개선시키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마트는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61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9%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액은 4조2260억 원으로 7.2% 늘었지만, 당기순이익은 647억 원으로 27.8% 줄어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