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덕에 역직구 호황?
관세청이 25일 발표한 전자상거래 수출입 동향을 살펴보면 작년 해외 역직구 건수 증가폭이 확대되면서, 일반 수출입보다 5배 이상 빠른 속도로 늘어났습니다.
특히 역직구 품목에 K-팝 관련 상품들이 대거 포함돼 눈길을 끌었는데요. 방탄소년단 정규 3집(Love Yourself 轉 ‘Tear’)이 음반 분야 수출 판매 1위를 달성하며 그 위상을 짐작하게 했습니다.
역직구만큼 해외직구를 노리는 국내 이용객들도 늘어났는데요. 중국산 무선진공청소기와 공기청정기는 각각 280%, 190%의 해외직구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전자상거래 역직구와 해외직구, 그 현황을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인포그래픽] 방탄소년단 덕에 증가한 역직구? 전자상거래 수출입 규모 보니
◇전자상거래 수출입 건수
2017년: 3069만 건, 5조2913억 원
2018년: 4186만3000건, 6조8066억 원
△전자상거래 수출 건수 (역직구)
2017년: 709만3000건, 2조3651억 원
2018년: 960만8000건, 3조880억 원
△전자상거래 수입 건수 (해외직구)
2017년: 2359만2000건, 2조9266억 원
2018년: 3225만5000건, 3조6451억 원
◇일반 수출입과 비교 (2018년)
수출: (일반) 923만5000건, (전자상거래) 960만8000건
수입: (일반) 2156만 건, (전자상거래) 3225만5000건
합계: (일반) 약 3080만 건, (전자상거래) 약 4186만 건
◇역직구
△전자상거래 수출
960만8000건
전년 대비 36% 증가
△수출 국가
건수(%)
중국: 73
일본: 60
대만: 16
미국: 3
금액(%)
일본: 72
중국: 51
△수출 품목
건수(%)
의류: 43.5
화장품: 25.2
가방: 2.2
목욕용품: 2.1
컴퓨터: 2.1
금액(%)
의류: 36.7
화장품: 19
신발: 2.5
가방: 2.4
스포츠용품: 2
*K-팝 관련 상품
62%↑(전년대비)
방탄소년단 정규 3집(Love Yourself 轉 ‘Tear’), 음반 분야 판매 1위
◇해외직구
△전자상거래 수입
3225만5000건
전년 대비 37% 증가
△수입 국가
건수(%)
미국: 50
중국: 26
EU: 12
일본: 8
금액(%)
미국: 53
EU: 19
중국: 17
일본: 6
△수출 품목
건수(%)
건강기능식품: 20.6
의류: 14.4
전자제품: 11.7
기타식품: 10.3
화장품: 10.3
금액(%)
건강기능식품: 16.7
의류: 16.3
전자제품: 12.1
신발류: 8.3
핸드백: 6.7
*전자제품
중국산 무선진공청소기: 280%↑
중국산 공기청정기: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