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부동산시장 키워드 ‘GTX’···인근 지역 기대감↑

입력 2019-02-28 14:02수정 2019-03-03 17:27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지난해 12월 27일 일산 킨텍스에서는 GTX A노선의 착공식이 열렸다. 지난 2008년 처음으로 구상된 GTX A노선이 본격적인 건설에 돌입한 것이다.

2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GTX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며 인근 지역 부동산 시장의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주 운정신도시부터 동탄신도시를 잇는 총 연장 83.1㎞의 광역 급행철도인 GTX A노선은 평균 표정속도(열차가 운행하는 거리를 총 운행 소요시간으로 나눈 수치의 속도) 100㎞/h, 영업최고속도 180㎞/h로 운영될 예정이다. 일반적인 서울지하철의 평균 표정속도가 30㎞/h 안팎인 것을 생각해보면 GTX는 도심권을 관통하면서도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실제로 GTX A노선이 개통하면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 15분 이내로 접근이 예상되고 삼성역까지는 20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해 수도권 외곽 지역에서 도심까지 빠른 접근이 가능해진다.

사업진행 속도가 빠른 A노선은 동탄-삼성 구간이 오는 2021년 개통할 예정이며, 이후 파주-삼성 구간이 2023년 말까지 공사를 마무리하고 개통할 예정이다.

양주를 출발해 수원까지 이어지며 수도권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C노선도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 이 노선은 지난 해 12월11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GTX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인근 지역의 부동산 시장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GTX 노선이 들어서는 지역의 아파트 값은 이미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A노선의 킨텍스역과 가까운 킨텍스 꿈에그린 아파트는 지난 2015년 5월 분양 됐다. 당시 전용면적 84㎡의 분양가는 4억9060만 원 수준이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에 따르면 1월 현재 이 단지의 전용 84㎡ 분양권은 7억8722만 원에 거래됐다. 아직 단지가 입주에 돌입하지 않았음에도 3억 원 가까운 웃돈이 붙은 것이다. 입주 이후 GTX노선이 개통할 예정이라 상승여력은 아직도 충분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청약시장에서도 GTX 노선이 지나는 지역의 인기는 뜨겁다. 지난해 수도권에서 가장 뜨거운 청약성적을 기록한 곳은 GTX A노선 동탄역 인근에 위치한 ‘동탄 유림노르웨이숲’이었다. 이 단지는 도보로 동탄역을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로 주목받았다. 실제 청약에서도 206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3만8029명의 청약자가 몰리면서 평균 184.6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GTX는 우리나라에서 흔치 않은 대규모 교통환경 구축 사업으로 수도권의 서울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광역교통망”이라며 “본격적인 사업 추진으로 사업이 가시화 되면서 정차역 인근에서 분양에 나서는 단지에도 관심이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연말을 기점으로 A노선과 C노선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올해도 GTX노선 인근에서 분양에 나서는 단지들이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A노선이 정차하는 성남역 인근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힐스테이트 판교역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GTX역 뿐만 아니라 신분당선 판교역과 직접 이어지는 단지로 강남역으로도 10분대로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A노선의 기점인 파주 운정신도시에서는 중흥건설이 오는 3월 운정 중흥S-클래스를 분양한다. 1262가구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로 GTX 운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동탄역 인근에서는 대방건설이 화성동탄 2차 대방디엠시티를 분양할 계획이다. 아파트 531가구와 오피스텔 820실로 이뤄진 주상복합 단지로 동탄역을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다. 대방건설은 C노선의 기점인 양주 옥정신도시에서도 아파트를 분양한다.

C노선 정차역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곳은 단연 청량리역과 수원역 인근이다. 롯데건설은 청량리 4구역을 재개발하는 주상복합단지인 롯데캐슬SKY-L65를 분양할 계획이다. 최고 65층의 초고층 단지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가 될 전망이다. 수원역 인근에서는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수원 고등주거환경개선 A1블록에서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를 분양할 계획이다. 총 4086가구 규모로 수원시내 아파트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GTX 정차역 인근 주요 분양단지(자료=각 건설사)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