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공중선 지중화 작업에 363억 원을 투입한다.
서울시는 보행공간 총 6.21km 구간의 전봇대와 전선을 지하에 매설하는 공중선 지중화 작업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보행공간을 점용하고 있는 전주와 어지럽게 얽힌 공중선은 도시미관을 해치고 태풍 등으로 전도 위험성 우려까지 있다"며 "중랑구 중랑교~동일로 지하차도, 관악구 관악로(동측) 등 총 10개 구간에 지중화 작업을 시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투입 예산은 총 363억 원이며 서울시, 자치구, 한국전력공사가 분담(25:25:50)한다. 서울시와 한국전력공사는 15년간 약 1900억 원을 들여 73㎞에 달하는 공중선 지중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서울 25개 자치구의 공중선 평균 지중화율은 2005년 48.7%에서 2018년 59.16%까지 향상됐다.
서울시는 도심 경관과 보행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간선 도로별 지중화 사업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체계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특히 역세권ㆍ관광특구지역ㆍ특성화 거리처럼 유동인구가 많은 구간과 보행공간을 우선 정비할 예정이다.
또 서울시는 한국전력공사, 각 통신사와 협력해 안정적으로 재원을 확보하고 예산 활용도를 높인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공중선 지중화는 도시 미관 개선 효과가 상당하고 시민 안전과도 직결되는 사업”이라며 “런던, 파리, 싱가포르, 도쿄 등 해외 선진 대도시 수준으로 지중화율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