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재감사를 통해 '적정' 의견의 감사보고서를 받게 됐지만 재무구조 불확실성은 다시 부각되는 모습이다.
26일 아시아나항공은 감사보고서의 감사의견을 '적정'으로 정정한다고 공시했다. 지난 22일 '한정' 의견이 담긴 감사보고서를 제출한 지 나흘 만이다.
기존 '한정'에서 '적정'으로 감사의견이 수정됐지만, 재무안전성은 크게 훼손됐다. 아시아나항공의 지난해 확정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 7조1834억 원으로 전년보다 8.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82억 원으로 전년보다 88.5%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1959억 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이는 기존 '한정' 감사의견을 받은 재무제표에서 제시했던 실적보다 더 나빠진 것이다.
부채 총계도 6조614억 원에서 6조1681억 원으로 1000억 원 이상 늘었다.
감사인에 따르면 재작성된 재무제표에 수정 반영한 부분은 △마일리지 이연수익과 관련한 매출액 과대계상 391억 원 △운용 리스 항공기의 정비충당부채 과소계상 425억 원 △투자주식손상차손 과소계상 223억 원 △관계기업투자주식 관련 자산과 부채 과소계상 324억 원 등이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충당금 추가 설정으로 일시적으로 비용이 증가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손익 개선 효과로 회계 부담과 재무 변동성이 경감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엄격한 회계기준 적용으로 투자자와 금융기관 등 시장의 신뢰를 회복해 나갈 것"이라며 "주주와 투자자 등 금융시장 관계자와 고객께 심려를 끼쳐드려 깊이 사과드린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장은 여전히 불안해 하는 모습이다. 감사의견 한정 사태가 일단락 되기는 했으나 향후 재무구조 개선작업에 타격을 받을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실제 29일 예정됐던 650억 원 규모의 영구채 발행이 무산됐다. 또 아시아나항공 자산유동화 증권(ABS) 조기 상환 사태를 촉발할 수 있는신용등급 강등 위기도 여전하다.
이에 이날 오전 10시17분 현재 유가증권에서 아시아나항공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14.23% 하락한 3465원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