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성문화재단은 MBC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금성출판사가 후원하는 ‘제26회 MBC창작동화대상’이 창작동화 및 웹동화 부문 작품 접수를 받는다고 11일 밝혔다.
금성출판사가 사회공헌사업을 위해 1993년 설립한 금성문화재단은 한국 아동문학의 위상을 높이고 국내 동화 작가들을 후원하기 위해 MBC와 공동으로 ‘MBC 창작동화대상’을 제정해 운영하고 있다. ‘MBC 창작동화대상’은 25회까지 운영하는 동안 147명의 동화 작가를 배출했으며, 작가들은 현재까지 아동문학의 발전을 위해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제26회 MBC창작동화대상’은 동화작가 발굴을 위해 장편 2000만 원, 중편 1000만 원, 단편 500만 원, 웹동화 1000만 원 등 총상금 4500만 원의 시상 규모를 갖췄다. 특히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시대에 맞도록 웹동화 부문의 상금을 지난해 보다 2배인 1000만 원으로 책정했다.
이번 대회는 창작동화부문은 6월 4일, 웹동화 부문은 7월 15일까지 접수할 수 있다. 창작동화 부문은 장편 원고지 300~350매, 중편 200~250매, 단편 50~60매 내외 분량이어야 하며 웹동화는 애니메이션 영상 5분 내외의 장편 애니메이션의 일부이거나 단편 애니메이션 모두 응모할 수 있다. 대회 주제 및 응모 자격에는 별도의 제한이 없으며 MBC 창작동화대상 기 입상자는 응모할 수 없다.
창작동화 응모자는 응모지원양식과 작품 파일을 작성해 금성출판사 홈페이지에 온라인으로 접수한 후, 작품을 A4용지로 인쇄하여 6월 4일까지 우편으로 접수를 완료해야 한다. 웹동화 응모자는 유튜브 본인 계정에 작품을 업로드한 뒤 응모지원 양식을 작성해 7월 16일까지 금성출판사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우편 접수까지 진행해야 최종 접수가 완료된다.
우편 접수는 마감 당일 소인까지 유효하며, 우편 겉봉에 온라인 접수번호를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이번 대회는 금성문화재단과 MBC가 공동 위촉하는 심사위원회에서 심사를 담당하며, 당선작 발표는 8월 30일 금성출판사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금성문화재단 관계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금성문화재단과 MBC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MBC 창작동화대상은 우수한 창작동화를 발굴하고 어린이 독서문화 진흥에 기여하는 등 확고한 전통과 권위를 갖춘 대회로 유명하다”며 “올해 26회를 맞은 MBC 창작동화대상에 국내 아동문학의 미래를 책임져 줄 우수한 작가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