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은 회사에서 포상휴가로 제공하는 인센티브 관광으로 한국을 방문한 일본의 통신관련 기업 ‘월드이노베이션러브올’ 임직원들이 13일 800여명과 15일 800여명으로 나뉘어 롯데면세점 명동본점에 단독 입점했다고 14일 밝혔다.
롯데면세점의 일본인 매출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여왔지만 이처럼 대형 인센티브 관광객이 단체로 방문한 것은 2017년 6월 이후 2년 만에 처음이다.
이번 인센티브 단체는 3박4일간의 일정으로 경복궁 등 서울의 주요 명소를 둘러보고 롯데면세점 명동본점에서 쇼핑을 즐긴 후 14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기업행사에 참석했다. 이들은 면세점에서 일본인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국산 화장품과 국내 토산 브랜드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롯데면세점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인한 중국 단체관광객(유커) 급감으로 보따리상 위주로 면세시장이 재편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 고객 다변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지난 3월에는 인도네시아 단체관광객 2000명을 명동본점에, 오는 16일에는 대만 단체관광객 1000명을 제주점에 단독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적극적인 인수합병으로 최근에는 호주 지역의 5개 지점을 추가로 오픈하는 등 7개 국가에 12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정삼수 롯데면세점 판촉부문장은 “2년 만에 다시 이런 대규모 일본인 단체관광객을 유치해 감회가 새롭다”며 “최근 보따리상 유치를 위한 국내기업들의 과잉경쟁을 해소하기 위한 방편으로 빅마켓 담당을 더욱 강화하고 대만·일본 사무소와 지속적으로 연계해 업계의 맏형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