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시장에 진출한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이 분기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유럽 지역 마케팅 파트너사 바이오젠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3종이 2019년 1분기 1억7440만 달러(약 198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24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지난해 4분기(1억5620만 달러) 대비 12% 증가한 규모로,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다.
제품별로는 ‘베네팔리(성분명 에타너셉트)’가 1억2400만 달러(약 1410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고, ‘플릭사비(성분명 인플릭시맙)’가 1470만 달러(약 167억 원)로 123% 늘었다. 지난해 4분기 출시된 ‘임랄디(성분명 아달리무맙)’는 3570만 달러(약 405억 원)의 매출을 올려 112% 증가했다.
베네팔리는 출시 3년 만에 누적 매출 1조 원을 돌파한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대표 제품이다. 지난해부터 분기별 평균 1억2000만 달러 수준의 매출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 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2019년 2월말 유통물량 기준 베네팔리는 유럽 전체 에타너셉트 시장 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산도즈의 ‘에렐지’ 대비 5배 이상의 판매량을 보이며 오리지널 의약품 ‘엔브렐’과 시장 점유율을 다투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 약가가 가장 높은 독일에서는 지난해 10월부터 엔브렐의 시장 점유율을 추월한 이후 그 격차를 벌려 나가고 있다.
베네팔리의 선전에 힘입어 삼성바이오에피스는 5조 원 규모 유럽 아달리무맙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임랄디는 1분기에 직전 분기 대비 2배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유럽 전체 아달리무맙 시장 점유율을 지난해 11월 2%에서 올해 2월 7% 수준까지 끌어올렸다. 특히 동시 출시된 바이오시밀러 제품들 중에서는 약 46%의 시장 점유율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TNF-알파 억제제 3종 바이오시밀러를 보유한 최초의 회사로서 베네팔리의 견고한 실적과 임랄디의 성장세를 통해 유럽 바이오시밀러 시장의 리더십을 지속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바이오젠의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제프리 카펠로는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전년 동기 대비 바이오시밀러 사업 매출이 37% 상승했다”며 “18개국에 출시된 임랄디가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