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그룹이 1분기에도 실적 둔화세가 이어졌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9일 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에 1조6425억 원의 매출과 2048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 영업이익은 26% 감소했다.
올해 1분기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럭셔리 브랜드를 중심으로 국내 면세와 해외 사업에서 유의미한 성장을 이뤄냈지만, 투자 지속에 따른 비용 부담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했다.
올해 남은 기간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새로운 뷰티 카테고리의 발굴과 유통 채널 다각화, 글로벌 신시장 개척, 디지털 혁신 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매출 1조451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1866억 원으로 21% 감소했다.
럭셔리 브랜드(설화수, 헤라, 프리메라, 바이탈뷰티 등)는 설화수의 면세 채널 판매 확대가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설화수 진설 라인’과 ‘바이탈뷰티 메타그린’의 리뉴얼 및 ‘헤라 센슈얼 인텐스 립스틱’의 출시를 통해 브랜드별 핵심 카테고리를 집중적으로 육성했다. 또 설화수가 ‘설린 라인’의 디지털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헤라가 ‘레드바이브’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도 주력했다.
프리미엄 브랜드(아이오페, 라네즈, 마몽드 등)는 ‘아리따움’ 채널 재정비로 인해 전체적인 매출 감소가 불가피했다. 그러나 ‘라네즈 실크 인텐스 립스틱’, ‘마몽드 크리미 틴트 컬러 밤’ 등 레드 바이브 컬러 립 제품의 출시와 판매 호조로 메이크업 카테고리의 매출은 확대됐다. 여기에 ‘아이오페 스템Ⅲ 앰플’, ‘라네즈 크림스킨 미스트’, ‘마몽드 레드 에너지 리커버리 세럼’ 등 혁신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새로운 성장 기반도 마련했다.
데일리 뷰티 브랜드(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는 온라인 채널 추가 입점과 마케팅 강화로 디지털 매출은 증가했지만, 마트 등 오프라인 채널에서 매출 부진으로 전체 매출은 감소했다.
올해 1분기 아모레퍼시픽의 해외 사업은 전반적인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성장성 강화를 위한 투자 확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아시아 사업은 5대 글로벌 브랜드 중심의 혁신 상품 출시와 매장 확장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약 4% 성장한 4978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니스프리는 브랜드숍의 전반적인 위축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하락했다. 매출은 5% 감소한 1546억 원이었으며 영업이익은 211억 원으로 36%나 줄어들었다.
에뛰드 역시 58억 원으로 적자 폭이 커졌다.
에스쁘아는 멀티숍 입점 확대로 매출은 7% 빠진 115억 원이었으나 5000만 원의 흑자를 거둬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에스트라는 매출이 3% 감소한 275억 원이었으나 영업이익은 149% 증가한 28억 원을 기록했다.
에스트라는 필러 사업 양도로 인해 전체 매출이 조금 축소됐으나 수익성은 강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