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2019년 1분기 디스플레이 패널 사업에서 매출 6조1200억 원, 영업손실 5600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됐다.
적자를 거둔 것에 대해 삼성전자는 "1분기 계절적 비수기와 OLED 주요 거래선의 수요 감소, 경쟁 심화로 인한 가격 하락의 영향이 있었다"고 말했다.
2분기에는 중소형 패널은 리지드(Rigid) 제품 판매 확대가 기대되나, 플렉시블 OLED 수요 약세와 대형 제품의 수급 불균형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FoD,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등 차별화 기술을 바탕으로 중소형 제품의 수익성을 개선하고, 대형 디스플레이는 고화질ㆍ초대형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원가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하반기의 경우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은 주요 고객사들의 신제품 출시가 집중돼 플렉시블 OLED 등 수요 회복이 기대되지만, 경쟁 심화로 인한 가격 하락 압력도 우려된다.
대형 제품은 성수기에 들어가며 프리미엄 TV 패널 수요 증가도 기대된다.
시장흐름에 맞춰 삼성전자는 고객들의 신제품 출시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IT•폴더블 등 신규 응용처 확대를 통해 중소형 OLED 시장을 넓혀 나간다.
대형 제품의 경우 초대형ㆍUHDㆍ8K TV 등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