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운사들이 적극적인 인수합병(M&A)과 재무구조 개선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삼정KPMG가 7일 발간한 ‘해운업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해운 물동량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2.9%의 증가율을 보일 전망이다.
2017년 국내 해상운송수지는 47억 달러로 최대 적자를 기록하며 국내 100대 해운사의 27% 이상이 부채비율 400%를 넘어선 유동성 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한국은 지난해 기준 국적선과 외국적선을 포함해 총 1626척과 선복량 7728만DWT(재화중량톤수)로 세계점유율 4.05%를 점유해 국가별 지배선대 7위를 기록했다.
정부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2018~2022년)을 발표하며 2016년 29조 원이던 해운업 매출액을 2022년 51조 원까지 끌어올릴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은 지리적 특성상 수출입 화물의 99.7%를 해운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삼정KPMG는 보고서에서 국내 해운사들이 M&A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선사들은 해운 시장 내 과잉 공급과 운임 급락으로 인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M&A를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2017년 하파크로이트의 UASC 인수를 시작으로 일본의 3대 컨테이넌사의 합병 등 10~20위권 중급 해운사들의 입수합병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글로벌 해운사들은 얼라이언스를 통해 서비스 범위 확장, 원가절감, 효율성 확대 등 전략적으로 규모의 경제 효과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글로벌 해운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재무구조 개선도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올해 1월부터 국제회계기준(IFRS16)이 시행됨에 따라 운용리스가 부채로 인식돼 부채비율이 급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례로 매출 기준 2016~2017년 17%의 성장을 달성한 이스라엘의 최대 해운사인 ZIM은 용선료 인하를 통해 45% 수준의 부채를 감소시킨 바 있다. 선주사 및 채권자 출자전환으로 부채 23.4%를 줄이는 등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이뤘다.
박주흥 삼정KPMG 상무는 “오랜 조정 기간을 거치면서 바닥을 다진 해운업계가 수급불균형 개선에 따라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해운시장의 판도가 바뀔 수 있는 황산화물 규제 등의 이슈를 주시하고, 정부의 다양한 해운정책 지원을 통해 미래 친환경 경쟁에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