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국토교통부는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으로 11만호 입지를 확정ㆍ발표하고 이날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 등을 위해 MOU를 체결한다.
관심을 모은 새 신도시 입지는 고양시 창릉동(813만㎡ㆍ3만8000가구), 부천시 대장동(343만㎡ㆍ2만가구)으로 결정됐다.
이외에도 사당역 복합환승센터(1200가구), 창동역 복합환승센터(300가구), 왕십리역 철도부지(300가구) 등 서울권 택지에도 모두 1만 가구의 주택이 들어선다.
또한 안산 장상(신안산선 신설역), 용인 구성역(분당선 구성역ㆍGTX-A 신설역), 안양 인덕원(4호선 인덕원역) 등 ‘경기권’ 지구에도 4만2000가구가 지어진다. 이를 포함한 택지 22곳에 공급되는 전체 주택 규모는 모두 11만 가구다.
이번 신도시 입지 선정에 국토부는 서울 접근성이 양호한 곳을 목표로 서울부터 평균거리 1km 대를 유지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신도시의 약점인 교통환경을 보완하기 위한 대책도 내놨다. 이를 위해 입주 시 교통 불편이 없도록 대광위와 함께 교통 대책을 조기 추진한다.
우선 새절역(6호선ㆍ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14.5㎞ 길이의 ‘고양선(가칭)’ 지하철이 신설된다. 향동지구 역1, 지구 내 역 3개2∼4, 화정지구 역5, 대곡역6(3호선, 경의중앙선, GTX-A, 대곡소사선), 고양시청역7 등 총 7개 역이 신설된다.
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 전용도로 신설(4.8km, 4차로)을 통해 자유로 이용 차량을 분산하고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를 연결(1.2km, 4차로)해 서울 접근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아울러 통일로~중앙로 BRT를 신설(7km)하고 시청ㆍ신촌까지 전용차로와 연계하며 수요에 맞춰 광역버스 신설ㆍ증차(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협조) 등을 포함한다.
전체 면적의 3분의 1 이상을 공원 등으로 조성하고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설치하며 제로에너지 타운, 수소BRT(수소충전소) 등 친환경ㆍ에너지 자립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원도심도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도시재생사업을 지원(공모시 가점)하고 인근에 창업지원주택, 중기근로자 주택을 배치해 직주근접도 지원한다.
신규로 발표된 지역들의 투기방지 방안도 추진된다.
우선 공공택지는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행위 제한 및 불법행위 방지를 위해 대규모 공공택지와 주변지역 등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다.
개발예정 및 인근지역 집값, 토지거래량 등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투기성 거래 등 우려 시 관계기관 합동 투기 단속반도 운영하게 된다.
이 같은 방안을 포함해 중소 규모 택지는 내년부터 입주자모집(분양)을 시작하고 이를 위해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주택사업승인 등을 거쳐 2020년부터 모집한다.
또한 신도시는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모집(분양)을 개시하는데 2020년 지구지정, 2021년 지구계획 등을 거쳐 2022년부터 모집 절차를 밟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에 대한 입지를 확정해 2023년 이후에도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양질의 주택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 실수요자 중심의 시장관리를 지속할 계획이다”며 “향후 주택시장 여건에 따라 필요시 추가 공급이 가능하도록 후보지를 상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9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수도권 택지에 30만 가구를 공급한다는 내용의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9월 1차(3만5000가구)에 이어 같은 해 12월 2차(15만5000가구) 발표까지 30만 예정 가구 가운데 19만 가구의 입지 등 공급 계획을 공개했는데, 나머지 11만 가구에 대한 3차 택지 계획을 이날 추가로 밝힌 것이다.
지금까지 발표된 3기 신도시는 남양주 왕숙(6만6000가구), 하남 교산(3만2000가구),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1만7000가구), 과천 과천동 지구(7000가구) 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