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6월 10일부터 모든 멕시코산 수입품에 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멕시코에서 제품을 만들어 미국으로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들에 비상이 걸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6월 10일부터 미국은 멕시코에서 우리나라(미국)로 들어오는 모든 제품에 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멕시코를 통해 미국으로 불법 이민자들이 들어오는 것이 중단될 때까지”라는 말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관세는 불법 이민 문제가 고쳐지지 않으면 점진적으로 인상할 것”이라고도 했다.
백악관도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통령 공식 성명을 게재했다. 성명에 따르면 미국은 멕시코의 대응에 따라서 최대 25%까지 관세를 인상할 계획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을 위협하는 비상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상업 활동을 규제하는 권한을 대통령에게 부여하는 ‘국제경제긴급권한법(IEEPA)’에 근거해 관세를 발동했다. 멕시코가 불법 이민자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7월 1일에 10%, 8월 1일에 15%, 9월 1일에 20%, 10월 1일에 25%로 단계적으로 올릴 방침이다. 멕시코가 불법 이민자 유입을 중단할 때까지 최대 25%의 관세를 유지하고, 멕시코가 효과적인 조치를 취했다고 판단했을 경우 관세를 해제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에서 과테말라 등 남미 국가들로부터의 이민이 멕시코를 통해 미국에 유입되는 현상을 ‘긴급사태’로 규정했다. 범죄자와 불법 약물이 유입돼 미국인의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멕시코에 불법 이민 북상을 멈추도록 대책을 요청했다.
트럼프의 성명대로라면 멕시코 공장에서 만들어 미국 시장으로 들여오는 자동차 기업들의 타격이 가장 클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멕시코에서의 수입은 지난해 3465억 달러로 중국(5395억 달러)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이번 관세 대상은 총 2500억 달러어치에 부과한 대중국 제재 관세의 규모를 능가하게 된다.
대 멕시코 수입 중 자동차 관련 제품이 1281억 달러로 약 40%를 차지한다.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에 의해 조건을 만족시킨 자동차에게는 관세가 부과되지 않고 있지만 이런 수입품에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하면 수입 비용 상승은 불가피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