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게임학회가 후원하는 ‘2019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을 8월까지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은 국내·외 대학원생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게임문화 주제의 논문을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게임은 문화’라는 관점에서 창의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신진 학자들을 발굴하여 게임문화 관련 담론을 생성‧확장하고자 한다. 지난 2년간 본 공모전을 통해 총 45건의 논문이 접수됐다.
올해에도 공모전을 통해 게임이 유해한 것이라는 부정적 인식을 줄이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논문 공모는 △게임생태계 △게임이용 △게임향유·확산 등 세 가지 분야로 진행한다.
‘게임생태계’ 분야는 게임 제작환경과 가치관, 인디게임 문화 등 게임문화 형성 기반에 해당하는 제작 생태계에 대한 연구 논문을 다루며, ‘게임이용’ 분야에서는 게임 과몰입과 같은 이용 문제에 대한 분석과 해결방안 혹은 교육·상담·의료 분야 등에서의 게임의 활용가치 등을 주제로 논문을 공모한다. ‘게임향유·확산’ 분야는 게임의 사회·문화적 영향, 인문 ‧ 예술적 관점에서의 대한 연구 등을 주제로 논문을 모집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최우수 논문 1편에는 콘진원장상 및 상금 200만 원이 주어지며, 한국게임학회장상으로 우수상(1편) 50만 원, 장려상(2편) 30만 원이 주어진다. 특히 최우수상 수상작에 한하여 하반기 게임문화포럼에서의 논문 발표 및 차년도 게임문화포럼의 특별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특전을 부여한다.
본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홈페이지 알림마당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