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는 친환경 사업 확대 및 미세먼지 감축 등을 통해 그룹 차원의 ‘사회적 가치’(SV) 창출에 더욱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27일 SK가스에 따르면 지난해 SK가스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경제 간접 기여 성과(기업 활동으로 국내 경제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가치) 1330억 원 △비즈니스 사회성과(제품·서비스 개발, 생산, 판매로 발생한 사회적 가치) 129억 원 △사회공헌사회성과(지역사회 공동체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창출한 가치) 49억 원 등 총 1508억 원으로 측정됐다.
‘비즈니스 사회성과’ 중 가장 크고 중심이 되는 부분은 ‘대기오염배출 절감’이다.
대기배출 오염물질(Sox, NOx, PM)이 타 유종 연료와 비교해 훨씬 적은 LPG 차량의 대기오염 개선 효과가 지난해 83억 원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부터 LPG 차량에 대한 사용자 제한이 폐지돼 대기오염 개선 효과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SK가스는 올해 국내 산업체에서 사용 중인 벙커C유를 친환경 연료인 LPG로 대체하는 친환경 사업을 강화한다.
아울러 사업 전(全) 과정에서 에너지를 절감하는 등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는 노력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주력할 계획이다.
우선 아스콘 업체 등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배출이 많은 벙커C유 대신에 친환경 LPG로 교체하는 연료전환 사업을 강화한다.
공장 등 산업체에서 필요한 연료를 벙커C유에서 친환경 LPG로 대체할 경우 LPG 1톤당 약 17만7000원의 사회적인 편익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SK가스는 LPG 연료 전환 사업을 통해 지난해 약 5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올해에는 이 사업의 목표를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늘려 잡고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현재 사업을 진행하는 모든 과정에서 에너지를 절감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 집중하고 있다.
일례로 올해부터는 LPG를 선박에서 저장기지로 이송하면서 바닷물의 열을 이용해 LPG 온도를 높이는 해수 열 교환 과정을 추가해 이송에 필요한 에너지의 약 11%를 절감하고 있다.
SK가스 관계자는 “이번에 발표한 사회적 가치 첫 측정값은 일종의 기준점 또는 시작점”이라며 “앞으로 이 가치를 지속해서 높여 결과적으로 사회적 편익을 높이고 이를 통해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