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김포시의 매매가는 전주 대비 보합세를 기록했고 매매량은 전달 대비 8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경기지역들이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김포시의 경우 보합세와 소폭 상승세를 오가면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달 27일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는 김포시 양촌읍에 위치한 김포한강차량기지에서부터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김포공항까지 이어지는 총 연장 23.67㎞의 노선이다. 김포시를 관통하는 노선으로 서울의 관문이자 3개 노선(5호선, 9호선, 공항철도) 환승이 가능한 김포공항역과 직접 연결된다.
때문에 이 도시철도가 개통하면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30분 이내 도달할 수 있어 서울 접근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평가된다. 한강신도시를 비롯해 김포시에 위치한 대부분의 주거 단지를 관통하는 노선이라 출퇴근 시간마다 어려움을 겪던 극심한 차량 정체를 해소할 것으로 보여서다.
또한 풍무역 인근에 위치한 풍무푸르지오 전용 84㎡도 지난달 5억1000만 원에 거래되면서 역시 신고가를 기록했다.
이 같은 기대감이 반영돼 미분양도 빠른 속도로 줄고 있다. 지난해 4월 1436가구까지 치솟았던 김포시 미분양은 올해 1월 42가구까지 줄었고 4월 기준 35가구로 크게 줄었다.
하지만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동산 시장에서는 도시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에 대한 확인을 속단하기는 이르다는 반응이 적지않다.
우선 올해와 내년 김포시에서는 총 1만7000여 가구의 대규모 입주 물량이 쏟아질 예정이라 공급과잉 부담은 여전히 남아 있다. 또한 김포도시철도가 2개량 편성에 불과하기 때문에 수송 분담력이 예상보다 크지 않아 인근 상권 활성화 등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일선 공인중개업소들에 따르면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관망세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구래동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아직은 지켜보자는 수요가 많아서 거래가 크게 늘고 있지는 않지만 문의 전화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면서 “일단은 개통 후 실질적인 운행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는 관망세가 클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