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서울 소비경기지수 전년 동월 대비 2.4% 증가, 올해 들어 소비경기는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연구원은 ‘2019년 5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를 5일 발표했다.
업종별 지수를 살펴보면 소매업은 가전제품 정보통신, 무점포소매업의 호황과 종합소매업의 증가세 전환으로 4.2% 증가했다.
가전제품ㆍ정보통신(23.1%)과 무점포 소매(20.3%)가 큰 오름폭을 보였다. 가전제품ㆍ정보통신은 가전제품소매업이 소비를 견인했다. 무점포소매업의 호황은 인터넷쇼핑이 소비를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의 경기 호황으로 종합소매업(0.8%)은 소폭 증가세로 전환했다.
반면 숙박ㆍ음식점업은 전년 동월 대비 0.1% 감소했다. 숙박업의 오름폭이 둔화(7.5%)되고, 음식점업(-0.9%)과 주점ㆍ커피전문점업(-2.9%)의 내림폭은 완화된 결과이다.
숙박업은 호텔업의 매출액지수 증가폭 둔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며 주점ㆍ커피전문점업의 내림폭 축소는 주점업의 감소세 완화와 커피전문점업의 오름세 전환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권역별 소비경기지수는 도심권과 동남권에서 호조를 보였으며 서북권, 동북권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심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서울의 권역 중 가장 큰 폭의 증가(14%)를 보였다. 이는 지난해 11월 전자상거래 쇼핑몰 본사의 입지에 의한 무점포소매업 증가의 영향으로 보인다.
도심권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4% 증가해 서울의 권역 중 가장 큰 폭의 오름세를 보였다. 소매업은 무점포소매, 문화·오락·여가의 호황으로 전년 동월 대비 21.7% 증가했다.
동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5% 증가하며 전월에 비해 증가폭이 확대됐다. 소매업은 종합소매업, 음식료품ㆍ담배, 무점포소매의 소비 호황으로 전년 동월 대비 4.1% 상승했다.
동북권의 소비경기지수 0.9% 감소해 전월에 비해 감소폭이 완화됐다. 서남권의 소비경기지수도 지난달에 비해 내림폭이 0.5% 감소했다.
서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8% 감소해 서울의 권역 중 가장 큰 폭의 소비감소를 보였다. 지난해 10월 무점포소매업 가맹점 이탈의 영향이 지속된 것으로 보인다.
조달호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2019년에도 서울시는 양호한 소비경기를 보이고 있는데 인터넷쇼핑, 가전제품, 호텔업 및 백화점에서의 소비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