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권 국민대 객원교수
☆ 조마리아 명언
“옳은 일을 하고 받는 형(刑)이니, 비겁하게 삶을 구하지 말고 대의에 죽는 것이 어미에 대한 효도다.”
독립운동가인 그녀는 하얼빈 역에서 한국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처단하고 체포돼 죽음을 앞둔 장남 안중근(安重根)을 면회하지 않았다. 뤼순감옥으로 형을 면회하러 가는 아들들에게 그녀가 한 마지막 당부. 흰색 명주 수의를 들려 보내 안중근이 이 옷을 입고 최후를 맞이하도록 했다. 오늘은 그녀가 생을 마감한 날. 1862~1927.
☆ 고사성어 / 대의멸친(大義滅親)
대의를 위해서는 친족도 멸한다는 뜻. 국가나 사회의 대의를 위해서는 부모 형제의 정도 돌보지 않는다는 말. 원전은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위(衛)나라 공자(公子) 주우(州吁)가 이복형제인 임금 환공(桓公)을 죽이고 스스로 임금 자리에 올랐다. 주우를 태자로 세우지 말 것을 간언한 신하 석작(石碏)의 아들 석후(石厚)가 주우와 자주 어울렸다. 주우가 민심을 얻지 못하고 궁한 처지에 몰리자 석후가 아버지에게 방법을 물었다. 아버지는 진(陳)나라로 가라고 일러 주고는 진나라에 이런 전갈을 보냈다. “우리나라는 힘이 없어 역적의 무리를 다스리지 못했으니, 임금을 죽인 이들 두 사람을 귀국에서 처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사상식 / DSR
DSR(Debt Service Ratio)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가계가 1년 동안 부담하는 모든 대출 원리금 상환액을 연간 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말한다.
☆ 신조어 / 피뽑탈
취준생 사이에 유행하는 ‘피만 뽑히고 탈락했다’의 줄임말. 대부분의 기업들이 최종 면접 전에 신체검사할 때 혈액 검사도 포함한다.
☆ 유머 / 앞서가는 딸의 고민
대학에 들어간 딸이 미팅하러 간다고 하자 엄마가 “남자친구가 손을 잡으려 하면 뿌리쳐야 해”라고 했다.
딸의 질문. “근데 엄마, 남자애가 내 손을 안 잡으려 하면?”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