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S마킷 "2021년 TV 시장 다시 하락세로 돌아설 것"
미ㆍ중 무역으로 부침을 겪고 있는 글로벌 TV 시장이 짝수해인 내년에는 소폭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1일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내년 글로벌 TV 출하량과 매출액이 각각 올해보다 4%, 2%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올해 TV 출하량이 지난해보다 1% 성장하는 데 그치고, 매출은 오히려 3% 역성장한 것에 비하면 개선된 실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2018년 동계올림픽과 러시아월드컵, 2020년 도쿄올림픽 사이에 낀 올해는 TV 시장이 더욱 침체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내년에는 스포츠 이벤트가 열리는 짝수 해 효과와 프리미엄 TV 수요 확대로 시장이 한숨 돌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보고서는 2021년부터는 글로벌 TV 시장이 다시 가라앉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IHS마킷은 TV 출하량이 2021년 전년 대비 0%, 2022년 1%, 2023년 -1% 성장하며 정체 국면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TV 매출은 2021∼2023년 전년 대비 -4%, -5%, -6% 지속해서 줄어들 것으로 봤다.
이런 현상이 일어난 원인으로 업계는 판매업체 간 가격 경쟁에 따른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글로벌 TV ASP(평균판매가격)는 올해 501달러(약 58만9000원)에서 내년 495달러(약 58만 2000원)로 500달러(약 58만8000원) 선을 밑돌기 시작에 2023년에는 427달러(약 50만2000원)까지 하락할 것으로 관측됐다.
그중 점유율 90%의 주류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LCD TV 가격이 올해 477달러에서 2023년 389달러로 18% 이상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프리미엄 TV 시장에 속하는 올레드 TV는 같은 기간 2133달러 수준에서 1150달러로 반 토막 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