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 과정에서 일본이 최대 난관으로 대두되고 있다. 수출규제 전면전에 나선 일본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기업결합심사에서도 비우호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제기된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전날 중국 정부에 양사의 기업결합신고서를 제출했다. 해외에 제출한 첫 번째 사례다.
현대중공업은 앞서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 유럽연합(EU), 카자흐스탄 등 5개 심사 대상국을 우선 확정한 바 있다. 이달 1일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심사를 신청했고, EU와는 사전협의를 진행 중이다.
한일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은 이번 M&A 건에서도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기업결합심사 대상국 중 한 곳이라도 반대하면 합병이 무산되기 때문이다.
현재로선 일본이 노골적인 경제보복에 나선 만큼, 양사의 합병에도 비우호적으로 나설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일단 심사 일정을 가능한 지연하는 등의 방식이 거론된다. 경쟁 분야인 고부가가치 선박의 생산설비 축소를 전제로 하는 조건부 승인 카드를 꺼낼 가능성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이 향후 자국 조선사의 M&A를 고려해 무턱대고 반대할 수는 없지만, 지금 같은 상황에서 양사 합병을 순순히 허가해주기란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일본 정부와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결합을 반대하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앞서 일본 정부는 대우조선 채권단의 공적자금 지원을 우리 정부의 불법 보조금으로 보고, 세계무역기구(WTO)에 공식 제소해 분쟁해결 절차에 들어간 바 있다. 일본 조선공협회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병에 반대하며 이를 국제적 쟁점으로 부각시키는 데 애써왔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국가별로 법과 절차가 달라 기업결합신고서 준비가 되는대로 한 곳씩 신청하고 있다”며 “일본도 서류를 준비하는 단계로, 마무리 되는대로 제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경제보복 여파에 따른 영향에 대해서는 “국가 간 문제가 있지만 이번 딜은 또 다른 문제”라며 “사측에서는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