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늘의 증시 키워드는 #반독점 #아시아나항공 #포스코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등이다.
#반독점은 각국 정부가 반독점 조사에 나서며 주목받고 있다. 중국 반독점 당국은 반도체 톱3 업체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미국 정부는 반독점 담당 부서를 통해 구글ㆍ페이스북ㆍ아마존 등 거대 IT기업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조사 대상은 각 회사의 개인정보 관리 및 사용, 시장 지배적 지위를 활용한 경쟁 저하, 독점에 의한 소비자 후생 감소 등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전날 최대 주주인 금호산업이 매각 공고를 내고 새 주인 찾기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주목 받고 있다. 금호산업은 보유한 지분 31%를 매각한다는 공고를 내고 11월 즈음 본입찰 및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포스코는 중국 철강 가격이 화두에 오르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이재광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올해 철광석을 필두로 한 원재료 가격 급등에도 불구하고 철강 가격은 이에 준하는 가격 상승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주로 원가 및 중국 철강 가격에 따라 철강사와 수요업체 가격 협상이 진행되는 만큼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 철강 가격의 방향성”이라고 짚었다.
이 연구원은 “향후 포스코 실적은 계약 가격 인상 여부가 관건”이라며 “원가도 강세를 지속하고 있고 중국 철강 가격도 하반기 상승할 전망으로 계약 가격 인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잇따른 악재에 시름하고 있다. 양현석 전 대표가 입건된데 이어 탈세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신저가를 기록하는 등 주가도 요동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