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스테이지 디깅클럽서울’ 이미지. (출처=네이버)
네이버의 ‘온스테이지 디깅클럽서울’은 이상은의 ‘그대 떠난후’ 리메이크곡과 뮤직비디오를 공개한다고 30일 밝혔다.
‘온스테이지 디깅클럽서울’은 네이버문화재단과 음악 콘텐츠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함께 기획하며 숨은 음악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는 온스테이지2.0의 창작 프로젝트다.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주목받아 마땅한 숨은 음악을 재조명해 그 의미를 되짚어보자는 취지로 네이버가 창작자를 지원하는 ‘프로젝트 꽃’의 대표적인 활동으로도 꼽힌다.
이상은의 ‘그대 떠난후’는 1989년 2집으로 발표한 곡이다. 앞서 19일 공개된 디깅클럽서울 2번째 토크에서도 이적, 김이나 등의 음악 큐레이터들은 ‘20세기 오디션 프로그램’을 테마로 이상은 등 가요제 출신 뮤지션을 언급하며 당시 한국 음악의 흐름을 재미있게 되짚었다.
남성듀오 1415는 ‘온스테이지 디깅클럽서울 2019’에서 이상은의 ‘그대 떠난후’를 재해석한다. 음악은 기존의 어쿠스틱 사운드에서 한발 더 나아가 1415만의 색깔이 묻어나는 몽환적이고 댄서블한 신스팝 스타일로 재탄생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1415는 “온스테이지 디깅클럽서울 2019라는 엄청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기분이 묘했다”며 “완벽한 원곡이다 보니 리메이크하면서 새 앨범 작업을 하는 것 같은 에너지가 쓰여 더 애정이 간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