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옷 판매 반 토막·자동차 판매도 20년 만에 최악…글로벌 경기둔화·유가 급등·무역전쟁에 전망 더욱 악화
속옷에서 자동차, 아침식사 대용인 비스킷에 이르기까지 인도에서 주요 소비제품 판매가 침체하면서 성장 동력이 힘을 잃어가고 있다는 신호가 도처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2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가 진단했다.
앨런 그린스펀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컨설팅 회사를 운영할 당시 경기를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로 남성 속옷 판매에 주목했다. 경제가 어려워지면 남성들이 다른 지출을 줄이기 전에 가장 먼저 ‘아무도 보지 않는’ 속옷 구입부터 중단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런 그린스펀의 분석에 들어맞는 현상이 현재 인도에서 나타나고 있다. 인도 의류공장이 밀집해 있는 남부 티루푸르시의 한 속옷 공장 경영자는 “속옷 판매가 전년보다 50% 급감했다”고 한탄했다.
속옷만이 아니다. 인도의 8월 자동차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32% 급감했다. 이는 20년 만에 가장 큰 감소폭이다. 현지 자동차 업체들은 100만 명 감원이 있을 수 있다고 경종을 울리고 있다.
심지어 인도 사람들이 아침식사로 우유, 차와 함께 즐기는 비스킷 가격은 7센트(약 84원)에 불과하지만 소비자들이 더 싼 노점음식을 찾으면서 수요가 줄고 있다. 인도 1위 스낵업체 파를레(Parle) 임원인 마얀크 샤흐는 “최근 비스킷 판매가 8% 감소했다”며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최대 1만 명을 감원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글로벌 경기둔화와 최근 유가 급등,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인도 등 세계 각국과 벌이는 무역전쟁 등은 인도 경제 전망을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13억 인구를 거느린 세계 2위 인구대국인 인도는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8% 이상으로 세계 주요국 중 가장 높은 경제 성장률을 자랑했다. 그러나 올해 2분기 성장률은 6년 만의 최저 수준인 5.0%로 추락했다. 이마저도 인도 정부는 감지덕지하면서 올해 성장률 목표를 5%로 낮춘 상황이다. 곳곳에서 감원 통보가 이어지면서 인도 싱크탱크 인도경제모니터링센터(CMIE)가 추산한 실업률은 지난달에 8.4%로 ‘V’자 형태의 상승세를 지속했다.
다급해진 인도 정부는 경기부양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정부는 지난주 법인세율을 종전 30%에서 22%로 인하하고 제조업체에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대규모 부양책을 발표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이날 미국을 방문해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인도계 미국인 5만 명을 모아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교황 방문을 제외하면 외국인 지도자가 미국에서 개최한 집회 중 최대 규모였다. 모디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을 초청해 손을 잡고 함께 행사장에 들어서는 등 ‘브로맨스’를 과시했으며 “트럼프는 내 친구”라며 온갖 찬사를 늘어놓았다. 미국이 5월 일반특혜관세제도(GSP) 대상국에서 인도를 제외하면서 소원해진 양국 관계를 개선해 경제에 힘을 보태려는 의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