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금지법’이라고 불리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가시화되면서 타다와 차차 드라이버들이 직접 나서며 일자리 사수를 위해 나서고 있다. 양사의 드라이버는 총 1만 명 이상으로 추정되며, 만약 타다금지법이 통과돼 서비스가 불법화 되면 1만 명의 기사들은 모두 실직자가 되기 때문이다.
16일 타다와 차차 드라이버 20명은 ‘프리랜서 드라이버 조합’ 설립을 추진키로 합의하고 집회를 열어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택시보호를 위해 렌터카 운송을 불법화 하면 드라이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박탈당하는 부당함을 겪게 된다고 주장했다.
프리랜서 드라이버 조합 발기인은 타다 드라이버 9명, 차차 드라이버 11명 등 총 20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성명서 발표와 집회에는 이언주 무소속 의원도 함께 참석했다. 타다금지법은 최근 국회 상임위 심사를 통과해 법사위와 국회 본회의만 남겨두고 있다.
윤태훈 프리랜서 드라이버 조합 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우리는 프리랜서 1만 명 이상의 일자리를 사수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라며 “우리들은 정당한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프리랜서 드라이버 조합’ 설립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일자리를 지켜야하고, 미래를 위해서라도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는 열어둬야 한다”며 “우리의 일자리와 대한민국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지키며 우리가 지향하는 올바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10일에는 차차 드라이버 파트너 신청자들이 타다금지법 반대를 외치며 국회 앞에서 소규모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들 중 일부는 프리랜서 드라이버 조합 발기인으로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타다 드라이버 중 1명은 ‘타다금지법’ 철회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타다금지법을 반대하는 청원이 등록되는 등 기사들이 직접 나서 개정안 통과를 막으려 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택시 업계에서는 타다금지법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앞서 택시 4단체는 성명을 통해 “개정안 통과가 무산되면 사회적 대타협을 무효화하고 총궐기를 통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강경하게 대응하며 공방전이 거세지고 있다.
윤태훈 위원장은 “앞으로 논의를 통해 정관을 작성하고 조합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소비자들의 지지를 기반으로 우리의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