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ㆍ마을버스 ‘편리성’에서 최고점…최우선 개선 요구사항 ‘배차간격 조정’
서울 시내버스가 올해 만족도 평가에서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 특히 편리성 항목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울시가 외부 조사전문기관을 통해 올해 서울 시내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2006년 시민 만족도 조사 시행 이래 매년 최고점을 경신해, 전년 대비 0.6점 오른 81.84점으로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
26일 서울시가 발표한 ‘2019년 버스 서비스 만족도조사’결과에 따르면 시내버스는 전년보다 0.6점 오른 81.84점, 마을버스는 0.57점 오른 81.51점을 기록했다. 공항버스는 점수 변동 없이 85.19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모두 항목별 만족도 중 ‘편리성’ 항목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편리성’ 항목은 획득 점수도 가장 높았을 뿐만 아니라 점수 상승 폭도 가장 컸다. 편리성 항목에서 시내버스는 1.02점 오른 84.19점, 마을버스는 1.07점 오른 83.6점을 받았다.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편리성, 쾌적성, 신뢰성, 안전성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공항버스는 안전성, 쾌적성, 신뢰성, 편리성, 운영 및 서비스 순이다.
항목별 만족도 중 △쾌적성은 청결 상태, 안내방송, 냄새ㆍ온도 △편리성은 편의시설(카드 단말기, 하차벨, 좌석), 노선도ㆍ교통약자석ㆍ불편신고 △안전성은 교통약자 탑승확인후 운행, 과속, 급출발ㆍ급제동, 교통신호 및 법규준수 △신뢰성은 정류소 정차장소 준수, 친절응대, 노선ㆍ정류소 변경 안내 등이다.
서울시는 이용 쾌적성 향상을 위한 미세먼지 필터 부착, 차량 소음이 적은 전기버스 도입, 교통약자의 이동 편리성 증진을 위한 저상버스 도입 확대를 지속해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운행관리 강화(운행점검 적발 시 회사평가 감점 확대)를 통한 안전성 향상, 운전습관 개선을 위한 연료절감장치 부착을 추진했다. 배차 정시성 평가 강화 등 신뢰성 향상을 위한 조치도 계속해서 진행 중이다.
시내버스 노선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3개 노선은 370번(송파상운, 강동공영차고지~충정로역), 5413번(범일운수, 시흥~고속터미널), 271번(경성 여객, 용마 문화복지센터~월드컵파크 7단지)이었다.
마을버스 노선 중에는 은평 06번(영운교통, 대성고~수양관), 광진03번(구의교통, 소아청소년진료소~용암사), 마포11번(신수동마을버스, 신촌역~마포역)으로 나타났다.
만족도가 가장 높은 회사는 시내버스 회사 중에는 경성 여객(87.57점, 271ㆍ1213ㆍ2013번), 마을버스 회사 중에는 신호운수(88.21점, 관악 06번), 공항버스 회사 중에는 KAL 리무진(89.18점, 6701번 등 6개 노선)으로 나타났다.
공항버스는 2014년 이후 만족도가 계속 하락했으나 올해 하락세가 멈췄다. 이는 5월 운임요금 인하에 기반을 둔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요금인하는 만족도에 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 승객들이 뽑은 최우선 개선 희망 사항은 시내ㆍ마을ㆍ공항버스 모두 배차간격 조정이었다. 배차간격 조정을 통해 차량 대기 시간 감소, 차내 혼잡도 완화를 희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서울시는 노선별 승객 규모ㆍ혼잡 발생 시간대 및 구간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해 필요시 노선조정과 차량 재배치(증ㆍ감차) 등 승객이 만족할 수 있는 대중교통 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해서 대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공항버스의 경우 5월 요금 인하에도 불구하고, 조사 결과 요금이 비싸다는 불만이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내버스 이용 승객이 생각하는 버스정류장에 가장 필요한 기능으로 ‘미세먼지 저감필터가 장착된 냉ㆍ난방기’ 도입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외부 공기를 차단하는 에어커튼’,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터치스크린’ 등이 도입되면 좋겠다고 응답했다.
시내버스의 62.6%, 마을버스는 57.8%가 ‘미세먼지 저감 필터가 장착된 냉ㆍ난방기’를 1순위 필요 시설로 선택했다. 특히 무덥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았던 5월과 7월 조사에서 그 필요성이 더욱 높게 나타났다.
서울시는 이번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2020년 중 스마트쉘터 모델을 확립, 버스 이용 시민의 만족도를 크게 높일 계획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버스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며 “우수업체가 더 많은 인센티브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해 버스회사의 자발적ㆍ적극적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