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펀딩포유가 새해 첫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20일까지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는 코레일 사내벤처인 ‘디테일드케이’와 정밀열차모형 전문 제작사 한국부라스㈜가 공동제작하는 ‘KTX 산천 정밀열차모형’이다. 투자자 모집은 이달 2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제작 모형은 1:87 축소비율로 실제 KTX 산천 제작시 사용하는 부품으로 제작, 운행도 가능하다.
부품은 KTX 산천의 모터블록 전력 변환장치 구리부품과 동일한 소재를 녹여 제작된다. 실제 운행 열차의 부품과 같은 소재로 열차 정밀모형 제작에 들어가는 것은 세계 최초라는 것이 제작사의 설명이다.
이번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은 국내 최초로 KTX 산천 정밀모형 제작에 의의가 있다는 것이 펀딩포유 설명이다.
정밀모형은 KTX 산천이 첫 세상에 나온 2009년을 기념해 ‘2009대 한정’으로 제작 될 예정이다. 그 중 1009대는 국내, 1000대는 해외에 판매된다.
후원형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은 KTX 산천 정밀모형을 가장 빠르게 받아 볼 수 있다. 또, ‘한정판’ 의미를 더하기 위해 위조방지 기술을 적용한 한국조폐공사가 제작한 정품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참여 희망 투자자는 20일까지 펀딩포유의 해당 프로젝트에 투자하면 된다. 한편, 글로벌 열차 모형 시장은 3조원 정도로 추산된다. 국내 및 해외에 열차, 기차 마니아로 불리는 이른바 ‘철덕’들이 주 구매자다. 미국 1위 시트콤 ‘빅뱅이론’의 괴짜로 나온 ‘셀던 쿠퍼’가 극중 열차 덕후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