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 “중국시장 직접 진출…12만 리터 생산시설 건설”

입력 2020-01-16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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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서 ‘2030 비전 로드맵’ 공개…46조 당뇨시장 출사표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셀트리온그룹의 신성장동력 ‘2030 비전 로드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셀트리온)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세계 두 번째 바이오의약품 시장인 중국에 직접 진출하겠다고 선언했다.

서 회장은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바이오 투자행사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전략 제품과 주요 파이프라인, 제품 출시 및 판매 전략 등 그룹의 신성장 동력을 담은 ‘2030 비전 로드맵’을 발표했다.

2010년부터 이 행사에 참가한 셀트리온은 올해 메인 행사장인 그랜드 볼룸으로 발표 장소를 배정받았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이 전체 단일클론항체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2018년 처방액 기준 14억1800만 달러(약 1조 6,540억 원)를 기록해 시장점유율 81%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2·3위 권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8%와 7%인 점을 감안하면 셀트리온이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퍼스트무버’로서 관련 시장을 압도했다.

이어 서 회장은 셀트리온그룹을 바이오시밀러 분야의 퍼스트무버를 넘어 시장 판도를 바꾸는 ‘게임체인저’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30년까지 △바이오시밀러 △프라임시밀러 △신약 △U-헬스케어 등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2030 비전 로드맵'을 그룹의 미래 성장전략으로 집중 소개했다.

우선 인플릭시맙 최초 피하주사 제형 바이오의약품인 ‘램시마SC’가 성장의 분수령이 된다. 서 회장은 “램시마SC가 전체 50조원 규모의 TNF-α 시장에서 2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10조 원의 신규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올해 2월 독일을 시작으로 글로벌 직판 시스템을 가동한다”고 말했다.

세계 2위 규모의 의약품 시장인 중국 시장 공략도 본격화한다. 셀트리온그룹이 중국 현지에 직접 진출하며, 현재 중국 성정부와 최종 계약 성사를 앞두고 있어 조만간 주요 세부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12만 리터 규모의 중국 내 최대 바이오의약품 생산시설을 건설하고 직판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서 회장은 2030년까지 16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중국 내수 시장을 위한 바이오의약품 생산 및 대규모 위탁생산(CMO)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셀트리온은 2017년 5월 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국(CFDA)으로부터 램시마 임상시험(IND)을 승인 받아 임상을 진행 중이다. 이는 중국에서 해외 기업 바이오시밀러가 임상 승인을 획득한 첫 사례다.

당뇨 시장에도 신규 진출한다. 서 회장은 인슐린 바이오시밀러 개발 계획을 발표하며 기술도입과 자체 및 공동 개발 방식으로 전 세계 400억 달러(한화 약 46조5000억 원) 규모의 당뇨시장에 진출, 인슐린 바이오시밀러 리더 기업으로서의 성장 로드맵을 함께 선보였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그룹은 바이오시밀러 분야를 필두로 자체 기술력 및 제조생산 능력을 통해 전 세계가 주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해왔다"며 "세계 수준의 연구개발 및 제조생산 능력 등 셀트리온그룹 만이 가진 강점을 통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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