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국토교통부)
공공건축물은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 공공기관 등이 소유·관리하는 건축물을 말한다.
이번 공모에서는 도시재생뉴딜 등 기존 추진 중인 사업지 내 노후 공공건축물 및 철도역사 등 노후 사회간접자본(SOC) 시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관련 사업 간 시너지효과를 유도할 계획이다.
지원 사업대상은 노후건축물 현황평가와 설계컨설팅로 구분해 총 25개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다. 에너지 절감효과, 파급효과, 사업추진 의지, 노후도, 안전성 제고 등을 고려해 대상을 선정하되 지원대상 수는 공모지원현황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노후 건축물 현황 평가는 전문가그룹이 현장 점검, 사용자 면담 등을 통해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 실내 환경, 안전요소 등을 측정·분석해 건물별 맞춤형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사업이다. 설계컨설팅은 노후건축물 현황 평가 결과에 따라 성능 개선안 제시, 사업비 산출 등을 포함해 최적의 성능 개선 방안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공모 신청 기간은 이달 23일부터 3월 6일까지다. 국토부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관련 내용을 작성한 후 LH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로 접수하면 된다.
국토부는 공공기관 관계자 등 참가 희망자를 대상으로 2회(수도권, 중부권)에 걸쳐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