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이한 글로벌 게임 기업 그라비티는 23일 2020년 신작 게임 키워드를 '오리지널리티'와 '다양화'로 꼽았다.
그라비티는 2002년 게임 시장에 첫 발을 내딛은 이후 지속적으로 라그나로크 IP를 활용한 다양한 게임을 출시하며 글로벌 인지도 역시 함께 높여왔다.
먼저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2002년 8월 한국 시장에 출시한 이후 2002년 일본, 대만, 2003년 미국, 태국, 인도네시아, 2005년 프랑스 및 중남미 25개국과 중동, 아프리카 14개국 진출, 2007년 러시아, 2016년 대만 직접 서비스 실시, 2017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론칭 및 말레이시아 재론칭, 2018년 러시아 재론칭, 2019년 글로벌 재론칭 등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왔다. 2019년 10월 기준, 현재까지 전 세계 누적 이용자 수는 약 7천만 명에 달하는 등 명실상부 글로벌 게임으로 자리매김했다.
2018년에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모바일 버전, '라그나로크 M: 영원한 사랑'을 한국 시장에 출시한 뒤, 2019년 북미, 남미, 오세아니아, 일본, 유럽 등에 출시하며 2019년 10월 기준,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수 약 3천만 건을 기록했다. 라그나로크 IP의 두 게임으로만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약 1억 건 이상이라는 기록을 세운 것이다.
그라비티 사업총괄 김진환 이사는 이러한 성과의 원천을 '라그나로크 IP가 가진 콘텐츠의 힘’라 설명했다. 라그나로크의 감성이 유저들에게 통했다는 것이다. 300여 명의 임직원 모두 하나가 되어 게임의 성공적인 론칭과 운영을 위해 힘쓰고 있는 부분도 유효했다.
그라비티는 올해도 라그나로크 IP의 '오리지널리티'를 살리면서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게임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장르 및 플랫폼의 다양화와 지속적인 퀄리티 업그레이드를 시도하고 있다. 기존 유저들에게는 라그나로크의 오리지널리티를 살리면서도 변주를 준 새로운 게임으로 색다른 즐거움을 주고 신규 유저들에게는 퀄리티를 높인 작품성으로 접근할 예정이다.
그라비티 사업총괄 김진환 이사는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 IP 확장 및 각 게임별 차별화, 품질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시도를 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유저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 설명했다.
한편 그라비티는 지스타 2019에서 선보인 라그나로크 IP 온라인, 모바일게임 6종 중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라그나로크 택틱스'와 MMORPG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국내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이 중 '라그나로크 택틱스'는 상반기 출시가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