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P-OLED 안정적 운영 통해 하반기부터 실적 개선 확보"
LG디스플레이가 지난해 중국발 디스플레이 공급과잉으로 인해 1조 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매출 23조4760억 원, 영업손실 1조3590억 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전년과 비교했을 때 적자로 전환됐고, 매출은 4% 감소했다.
작년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물량 밀어내기로 LCD(액정표시장치) 패널 가격이 크게 하락한 데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4분기에는 매출 6조 4217억 원, 영업손실 4219억 원을 기록했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마찬가지로 적자로 전환됐고, 매출은 8% 감소했다.
P-OLED(올레드ㆍ유기발광다이오드) 제품의 본격 양산에 따른 고정비 증가와 LCD 구조혁신 과정에서의 손실 지속으로 따른 것이라고 LG디스플레이는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 제품별 매출 비중은 모바일용 패널이 P-OLED 스마트폰 출하 증가로 전 분기 대비 8%p 증가한 36%를 기록해, 전사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TV용 패널은 LCD 구조혁신에 따른 범용 TV 매출 축소로 전 분기 대비 4%포인트 축소된 28%를 기록했다.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은 20%, 모니터용 패널은 16%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 서동희 전무는 “현재 P-OLED 사업 환경은 결코 쉽지 않은 여건이지만 기회 또한 많은 사업이기 때문이다"며 "당사는 P-OLED 사업 운영에 대한 전략 방향성을 일관되게 유지하며 성장기반을 착실히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국 OLED 생산이 확대되며 대형 OLED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이고, P-OLED 사업도 상반기 출하가 본격화된 오토용 제품과 더불어 스마트폰 물동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하반기 이후부터는 의미 있는 실적 개선의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