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산, 아시아나 품고 실적도 좋은데 공매도에 '몸살'

입력 2020-02-07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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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대산업개발 공매도 추이(자료제공=키움증권)
HDC현대산업개발이 유상증자를 앞두고 공매도에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해 어닝 서프라이즈 수준의 실적을 내놨지만 공매도에 주가는 사상 최저치로 추락한 상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매출액이 4조211억 원으로 전년보다 50.7% 이상 늘었고 영업이익도 5484억 원으로 74%나 증가하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3.02%로 비슷한 규모의 건설사 가운데 가장 높았다.

하지만 주가는 역대 최저 수준이다. 7일 종가기준 HDC현대산업개발 주가는 2만1750원으로 올 들어서만 17.93% 빠졌고 지난 한해 동안에도 46.78% 하락했다. 지난 5일에는 장중 2만 원까지 떨어지며 회사 분할로 지난 2018년 6월 새로 상장한 이후 최저가를 경신했다.

실적이 양호함에도 이처럼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현대산업개발의 주 업종인 부동산 시장이 정부의 연이은 규제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인한 실적 하락 우려 때문이다.

김선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불확실성이 커지며 본업인 건설업으로 적정가치 판단이 어려워졌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해 발표한 유상증자가 기름에 불을 끼얹은 격이 됐다. 지난달 10일 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 2조101억원 가운데 4000억 원가량을 마련하기 위한 유상증자안을 공시했다. 현대산업개발이 발표한 유상증자 규모는 새로 발행하는 주식이 2196만9110주로 기존 주식 수의 50%에 달하는 대규모 유상증자다.

증시 전문가들은 유상증자에 따른 차익거래가 시작됐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지고 공매도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공매도를 이용해 주식을 미리 팔아두고 주가를 떨어뜨려 발행가액을 낮춘 뒤 공모주식을 인수해 공매도를 상환하는 전형적인 차익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유상증자를 발표하기 전까지 현대산업개발의 공매도 비중은 평균 7% 가량이었다. 하지만 지난달 13일부터는 평균 13%대로 뛰었고 2월 들어서는 보통주의 일일 거래량 중 공매도 비율은 23%대로 치솟았다. 5일 증시에는 공매도 비중이 24.63%까지 올라갔고 7일 증시에서도 22.50%를 기록했다. 거래된 4주 중 1주는 공매도라는 뜻으로 금액 기준 공매도 잔량도 치솟았다.

현대산업개발의 유상증자 최종 발행가액은 구주주 청약 3거래일 전인 3월2일 확정된다. 지난 달 29일 확정된 1차 발행가액(1만8150원)과 비교해 낮은 금액이 최종 발행가액이 된다. 2차 발행가액 산정 기간은 2월3일부터 3월2일까지로, 이달 들어 공매도 비중이 크게 높아진 것은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2월의 평균 주가가 2차 발행가액을 결정하는 만큼 이 달 동안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공매도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증권업계에서는 현대산업개발 주가가 이미 기대치보다 낮은 만큼 내달 유상증자가 마무리되면 반등을 시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발행주식총수의 50%에 달하는 유상증자를 실시하면서 주주가치 희석은 불가피해진 상황으로 현 시점에서의 주가는 이같은 악재를 모두 반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또 “현재 주가는 냉정하게 볼 때 가장 바닥에 근접한 것으로 볼 수 있고 오래된 주주라면 이번 유상증자가 고난의 종지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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