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 '김정수 체제'로 조직 안정화 꾀한다

입력 2020-02-17 15:41수정 2020-02-17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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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 주총서 사내이사 재선임 추진…전인장 회장 공백 최소화 효과도…'불닭시리즈' 통한 실적 개선이 한몫

삼양식품이 김정수 총괄사장 대표이사 체제를 통해 조직 안정화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다음 달 20일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김정수 사내이사 선임 건'을 다룬다. 최근 전인장 회장의 실형이 확정되자 삼양식품이 전 회장의 아내인 김정수 사장 중심의 경영 체계를 확립해 안정을 도모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조직 안정화 움직임은 '불닭 시리즈'의 탄탄한 실적이 뒷받침된 덕분이다.

삼양식품은 앞서 2018년 전인장 단독 대표이사 체제에서 김정수ㆍ정태운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했다. 이번 주총을 통해 사내이사에 재선임되면 김 사장은 향후 3년간 회사를 이끌게 된다. 생산본부장을 맡고 있는 정태운 대표이사가 김 사장을 지원하는 형태로 경영이 이뤄질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삼양식품이 전 회장의 공백으로 인한 내부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김 사장의 대표이사 재선임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삼양식품 총수 전 회장은 지난달 실형이 확정됐기 때문이다.

남편인 전 회장을 대신해 경영 전면에 나선 김 사장은 현재까지 회사를 무리 없이 이끌고 있다는 평가다. 무엇보다 실적 개선세가 뚜렷하다. 지난해 삼양식품은 매출액 5436억 원, 영업이익 783억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각각 16%, 42% 증가했다.

국내 라면 시장의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서도 삼양식품이 매년 실적을 개선할 수 있는 일등공신은 두말할 필요 없이 ‘불닭’ 시리즈다. 2012년 '불닭볶음면'으로 처음 출시된 후 2016년부터 유튜브에서 ‘불닭볶음면 챌린지’가 인기를 끌면서 해외 수요를 크게 늘려 글로벌 히트작으로 자리잡았다. 불닭볶음면은 출시 7년 만인 지난해 상반기 누적 매출액 1조 원, 판매량 18억 개를 돌파했다. 현재 불닭 시리즈는 삼양식품 전체 수출액(지난해 추정치 2700억원)의 약 85%를 차지할 정도다.

특히 삼양식품은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1월 중국 '닝씽 유베이 국제무역유한공사'와 맺은 중국총판 업무협약이 효과를 발휘했다는 분석이다.

김정수 대표는 협약 당시 "유베이의 광범위한 물류시스템과 유통, 마케팅 역량을 통해 더욱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국 공략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실제로 삼양식품은 중국 내에서 식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를 중점적으로 판매해온 유베이의 유통망을 통해 중국 내 월마트 등 대형마트와 편의점 1600여 개 매장에 입점했는데, 그간 중국 연안에 집중돼 있던 오프라인 판매 채널은 내륙까지 확대됐다. 그 결과 삼양식품의 지난해 중국 매출액은 전년(820억 원)보다 50% 이상 증가한 1250억 원을 기록했다. 2015년 70억 원에 불과했던 중국 매출 규모가 불과 4년 만에 18배 가까이 증가한 셈이다.

한편 전 회장 부부는 2008년부터 2017년 9월까지 삼양식품이 계열사로부터 납품받은 포장 박스, 식품 재료 중 일부를 자신들이 만든 페이퍼컴퍼니로부터 납품받은 것으로 조작해 50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 돈은 김 사장의 급여와 승용차 리스료, 신용카드 대금 등 사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법원은 지난달 전 회장의 상고심에서 징역 3년을, 같은 혐의로 기소된 김 사장에 대해서는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전 회장의 실형이 확정됐으나 김 사장은 실형을 면하면서 업계에서는 삼양식품이 '오너 부재'라는 최악의 상황은 면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판결 이후에도 일상적인 회사 경영은 김 사장이 처리하고, 투자 등 중요한 현안에 대해서는 전 회장의 의사 결정을 통해 경영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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