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경쟁력 있는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입주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집중한다.
19일 서울시는 “해외투자유치, 현지 바이어매칭, 유명 전시회참가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퓨처푸드, 우수한 ICT 기술을 접목한 식품 서비스 플랫폼, 한류 열풍에 힘입은 한식 HMR(가정간편식) 등 혁신적 사업모델로 무장한 푸드테크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도와 식품산업의 유니콘 기업 육성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서울시는 싱가포르 글로벌 IR(4월), 방콕 국제식품전시회(5월), 광저우 Food2China Expo(9월), 베트남 바이어 매칭(9월), 호주, 네덜란드, 미주 등 Global IR 해외 기업설명회와 수출상담회(하반기) 참가를 지원한다.
특히 서울먹거리창업센터는 3년 동안 푸드테크 혁신 스타트업 70개를 졸업시키고, 지난해 매출 230억 원과 투자유치 44억 원을 달성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올해 1월 졸업한 감자 전문기업인 록야(주)는 지난해 재배면적 50만 평, 연간 계약재배 6000톤, 100억 원 매출을 달성하는 등 한국의 제스프리를 꿈꾸는 청년 농업벤처에서 농식품 분야 스타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서울시는 하반기 서울먹거리창업센터를 확대, 이전해 높은 성장성을 보이는 농식품 관련 스타트업의 안정적인 성장기반 마련에 집중한다.
서울시는 “보다 많은 스타트업이 서울시의 체계적인 보육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재 연간 50개사가 입주 가능한 공간을 70개사가 입주할 수 있도록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전하는 ‘서울먹거리창업센터’에는 자가품질검사 등이 가능하도록 농식품 제품 개발 관련 전문 장비를 갖춘 ‘농식품 R&D Lab’을 조성해 입주기업의 사업화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개발 기간 단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먹거리창업센터 개관 후 축적된 3년간의 농식품 분야 창업 성과를 바탕으로 올 한해 농식품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먹거리산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겠다”며 “기업의 사업화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개발 기간을 단축해 더 많은 먹거리 창업센터의 제품을 해외 시장에 선보이고, 먹거리산업에도 한류열풍이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