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금융 소비자들을 위해 보험료·대출 원리금 납부 유예 등 금융 지원에 나선다. 또한 비대면 민원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27일 생명·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생·손보업계는 각 협회 주도로 코로나19로 인해 직·간접 피해를 입은 보험 소비자를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우선 보험료 납입, 대출원리금 상환, 채권추심 등을 일정기간 유예하고, 대출만기 도래 시 연장키로 했다. 또한 생활안정 자금 목적 등의 보험계약대출 신청 시 신속히 지급하고 피해 보험가입자 등에게 보험금 지급도 신속하게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관광·여행 등이 코로나19로 취소될 경우 보증보험 납입보험료 전액을 환급하는 등 소상공인 보증 지원도 나선다.
보험광고 심의를 강화하는 등 협회 차원에서의 업무 대응도 적극 나선다. 최근 일부 코로나19 감염 불안심리를 이용해 불필요한 보험가입을 권유하는 등 '보험 공포 마케팅'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보험업계 차원의 자정노력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자극적인 문구 등을 이용한 과장 광고, 국민정서에 맞지 않는 보험상품 광고에 대한 미승인 조치 등 보험광고 심의를 강화할 예정이다.
정부의 코로나19 국내 확산 차단 노력에도 적극 동참한다. 코로나 확진으로 인한 건물 폐쇄 등이 이뤄질 경우 상담인력을 재택근무로 전환해 온라인, 유선상담 등 비대면 상담이 가능토록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생보협회는 매월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생명보험 관련 자격시험(설계사, 변액보험)을 잠정 중단하고, 손보협회도 손해보험 설계사 자격시험을 3월 첫째 주까지 총 4회 취소하고 3월 예정된 민관합동 보험사기 조사교육 등 관련 집체교육을 연기하기로 했다.
아울러 생·손보협회는 격리 대상자 및 의료진 후원을 위해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각각 1000만 원의 성금을 전달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차단 및 극복을 위해 사회 취약계층(고령자·아동 등)에 대해 마스크 및 위생용품을 전달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생보협회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구매 예정된 물품 조기구매, 보험사 시상·시책물품 지급 시 온누리상품권을 활용하는 방안을 추가적으로 검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