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슈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중소상공인을 위한 기술 지원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네이버쇼핑은 오프라인 매장 상품을 실시간 라이브 영상으로 소개하는 ‘라이브 커머스 툴’ 기능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 교육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기술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네이버쇼핑은 모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라이브 커머스 툴’을 이달 내 제공한다.
라이브 커머스 툴은 오프라인 판매자들이 실시간 라이브 영상을 통해 상품을 소개할 수 있는 기능이다. 고객과의 실시간 채팅은 물론 상품 사전 태깅, URL 공유 기능 등도 가능하다.
고객은 매장에 방문할 필요 없이 상품 전문가와의 실시간 채팅을 통해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고객 접점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라면 누구나 셀렉티브 앱을 통해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판매자들의 라이브 커머스는 네이버 앱 웨스트랩 영역의 ‘셀렉티브’ 탭에 노출될 예정이다.
또 중소상공인 성장을 위한 파트너스퀘어 교육 프로그램도 온라인 비대면 강의를 통해 이어간다. 판매자 성장을 위해 설립된 파트너스퀘어에서는 온라인 창업 및 사업 운영 필수교육 과정과 마케팅 교육 등을 오프라인 현장 강의에서 온라인 강의로 전환해 확대 지원한다. 특히 질의 응답이 많이 이뤄지는 심화 교육 과정은 실시간 채팅 기능을 도입한 라이브 영상으로 진행하여, 판매자 교육 프로그램을 차질없이 지속 운영한다.
네이버쇼핑 서비스를 담당하는 이윤숙 포레스트 CIC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비와 원격 근무가 확산되는 추세 속에서 네이버의 기술과 플랫폼을 바탕으로 중소상공인의 매출 향상을 이끌 지원책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도 판매자의 사업 운영에 도움이 되고 시장 활력 회복에 도움이 될 기술 지원을 적극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