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게임의 재접속률에 관한 분석 보고서'
블록체인 상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앱)이 블록체인 성능보다 보상과 우수 사용자(VIP) 가입 모델 등이 재접속률을 좌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앱(DApp·탈중앙화 앱) 랭킹 사이트 댑레이더(DappRadar)는 20일 "블록체인 성능이 재접속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높은 재접속률을 기록한 블록체인 게임은 일일 보상, 매달 보상, VIP 가입 모델 등 다양한 장치가 있었다"고 분석했다.
이날 댑레이더는 '블록체인 게임의 재접속률에 관한 분석 보고서'를 발간하고 이 같이 밝혔다. 댑레이더는 블록체인 게임의 재접속률을 측정하기 위해 각 게임의 월별 활성 지갑을 분석했다.
댑레이더는 지난해 동안 사용자가 가장 많은 상위권 블록체인 게임 10개를 선정해 월별 활성 지갑을 분석했다. 이더리움 기반의 게임 5개와 이오스 기반의 게임 4개, 온톨로지 기반의 게임 1개를 선정했다. 트론 기반의 게임은 1년 동안 분석할만한 유의미한 데이터를 기록하지 못해 제외됐다.
댑레이더는 월별 활성 지갑을 신규 활성 지갑과 기존 활성 지갑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게임의 재접속률은 전체 활성 지갑 중 기존 활성 지갑의 비율을 분석해 측정됐다.
댑레이더가 상위권 블록체인 게임 10개를 분석한 결과, 일부 게임은 월 75% 이상의 높은 재접속률을 유지했으며, 대부분의 게임은 월 50% 이상의 재접속률을 보여줬다.
전체 10개의 블록체인 게임 중 가장 높은 재접속률을 기록한 게임은 일본 개발사 '더블 점프 도쿄'가 만든 '마이 크립토 히어로즈'다. 마이 크립토 히어로즈는 이더리움 게임 중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이며 월간 5000개 이상의 활성 지갑을 보유하고 있다.
마이 크립토 히어로즈의 재접속률은 월 38%에서 월 89%로 점차 증가했다. 댑레이더는 마이 크립토 히어로즈가 높은 재접속률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를 "지속적인 게임 업데이트와 커뮤니티의 높은 관심도"라고 분석했다. 댑레이더는 "사용자들에게 매일 로그인 보상을 지급하는 구독 서비스인 '마이 크립토 히어로즈 프라임'도 재접속률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덧붙였다.
이오스반의 게임에서는 공통된 특징이 발견됐다. 방치형 RPG 게임인 '이오스 나이츠'와 중국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한 롤플레잉 게임 '이오스 다이너스티'는 평균적으로 월 50% 이상의 재접속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두 게임 모두 지난해 12월에는 재접속률이 50% 미만으로 급감했다. 댑레이더는 이를 지난해 11월 발생한 EIDOS의 대규모 에어드랍이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EIDOS는 이오스 자원 거래소에 예치된 자원을 토큰화하는 프로젝트다. 댑레이더는 "EIDOS 에어드랍이 이오스 네트워크를 마비시켜 많은 사용자들이 게임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겪었다"고 설명했다.
댑레이더는 게임과 사용자간의 상호작용과 재미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재접속률이 월 50% 미만인 게임은 그들의 게임에 대해 다시 고민하고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