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 1만6000톤 규모 생산능력 공장 조성
포스코케미칼이 전기차 핵심소재인 ‘인조흑연계 음극재’에 2000억 원이 넘는 투자를 단행한다.
그동안 일본과 중국 등에서 주도하던 인조흑연계 음극재의 국산화에 성공하며 급성장하는 전기차 배터리 소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케미칼은 30일 이사회를 열고 인조흑연계 음극재 생산공장 신설을 위한 2177억 원의 투자를 의결했다.
포스코케미칼이 새로 짓는 연산 1만6000톤 규모의 음극재 공장은 포항시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내 7만8535㎡(약 23만7568평) 부지에 조성될 예정이다. 올해 공사를 시작해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음극재 규모는 50kWh 기준 전기차 약 36만 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음극재는 양극재, 전해액 분리막과 함께 배터리의 4대 핵심소재 중 하나이다. 주로 흑연을 원료로 제조되며, 리튬이온을 저장했다가 배터리 사용시 방출해 전기를 발생하는 역할을 한다. 음극재는 원료에 따라 크게 천연흑연, 인조흑연, 비정질카본 등으로 나뉜다.
포스코케미칼이 이번에 투자를 단행하는 인조흑연계 음극재는 원료와 공정 특성으로 인해 천연흑연 제품에 비해 내부 구조가 일정하고 안정적이다. 천연계에 비해 2배 가량 가격이 높다.
특히 인조흑연계 음극재는 그동안 일본, 중국 회사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국내에서는 생산이 전무했으나, 이번 포스코케미칼이 국산화에 성공하며 국내 이차전지 소재 산업의 경쟁력이 크게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케미칼은 정부의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강화 사업에도 참여해 생산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전기차 시장 성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며 “양극재와 천연흑연계 음극재에 이어 인조흑연계 음극재까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며 글로벌 이차전지 종합 소재사로의 시장 지위를 더욱 강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인조흑연 원료인 침상코크스를 자회사인 피엠씨텍으로부터 안정적으로 공급받는다. 직접 생산한 원료를 활용해 사업 밸류체인을 고도화하고 수익성과 부가가치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케미칼은 전기차 시장의 고속 성장으로 전기차 배터리용 인조흑연계 음극재도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이번 투자의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기차용 이차전지 시장은 올해 194GWh에서 2030년 3066Gwh로 10년 동안 1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아울러 포스코케미칼은 이번 투자에 이어 2023년 연산 기준으로 천연흑연계 음극재 10만5000톤, 양극재 9만 톤까지 증설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가는 동시에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를 통한 차세대 소재 연구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