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NS홈쇼핑, 4월 1일부터 고객 멤버십 변경
매월 등급을 변경하고 혜택을 늘리는 등 단골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홈쇼핑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4월 1일부터 고객 등급별 혜택을 개편한다고 31일 밝혔다. 고객들이 선호하는 즉시할인 혜택 적용 대상을 넓혀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먼저 3개월마다 선정하던 고객 등급을 매월 선정으로 변경한다. 구매 건수와 구매 금액 기준의 선정 요건을 달성한 고객에게 더 빨리 혜택을 제공하기로 한 것이다. 또한 기존 플래티넘 등급 고객만 적용되던 ‘5% 즉시 할인’ 혜택을 골드 등급 고객(월 최대 1만 5000원)까지 확대 제공한다.
우수고객을 위한 전용 쇼핑몰 혜택도 더욱 강화된다. CJmall에서는 4월 1일부터 3일간 플래티넘 등급(이전 6개월 간 10회 및 100만 원 이상 구매) 및 골드 등급(이전 6개월 간 5회 및 50만 원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시크릿mall’을 운영한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이번 회원등급 개편을 시작으로 TV홈쇼핑 상품을 중심으로하는 35~54세 여성고객중심의 패션/뷰티/식품 전문몰로 CJmall을 특화한다는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 TV홈쇼핑 고객의 CJmall 이용을 유도하고, 신규 고객을 위한 상품을 강화해 ‘여성 중심의 트렌디 라이프스타일 특화몰’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S홈쇼핑도 기존 전사 멤버십과 온라인 멤버십으로 나눠 운영했던 멤버십 제도를 내달 1일부터 ‘NS멤버십’으로 통합해 운영한다. ‘NS멤버십’은 기존 7개 등급에서 △패밀리(신규 고객) △실버(1회 이상 구매) △골드(3회&20만 원 이상 구매) △다이아몬드(8회&80만 원 이상 구매) △러브N(20회&150만 원 이상 구매) 등 총 5개 등급으로 개편되며, 최근 6개월간의 구매 실적을 반영하여, 매월 등급이 조정된다.
또한 매달 각 등급별로 회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패밀리와 실버 등급은 3종 쿠폰팩을, 골드 등급은 3종 쿠폰팩과 승급 톨포인트를 제공한다. 다이아몬드 등급은 3종 쿠폰팩과 무료배송 1회, 승급 톨포인트를 제공하며, VIP라운지 이용이 가능하다.
최상위 등급인 러브N 등급은 3종 쿠폰팩에 추가로 7% 상시할인과 무료배송 3회, 감사기프트와 전용상담의 혜택이 제공된다. 특히, 러브N, 다이아몬드 등급의 회원이 누릴 수 있는 VIP라운지는 VIP고객만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운영과 VIP특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프리미엄 혜택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8년 말 업계 최초로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 엘클럽(L.CLUB)을 선보인 이후 연회비 이상의 할인/적립을 비롯해 전용 문화 혜택 등 차별화된 회원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혜택은 △연회비 100% 페이백 △무료배송(5회/月) 최대 12% △할인쿠폰 제공 △고객 전용 특가전 등이다.
현재 가입자수는 20만 명이며, 올해는 전용 혜택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서비스를 상반기 중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홈쇼핑도 지난해 7월 기존 별도 VIP 등급제로 운영되던 탑클래스와 Hmall 멤버십을 통합하고, 탑클래스 선정주기를 기존 1년에서 6개월로 줄여 단골 고객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GS샵은 2018년 5개였던 멤버십 등급을 3개로 변경해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