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SK플래닛과 공동으로 청소년 애플리케이션(앱) 개발 경진 대회인 ‘스마틴 앱 챌린지 2020’를 연다.
8일 중기부는 스마틴 앱 챌린지 2020 참가자를 이날부터 5월 13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마틴(Smarteen)은 스마트(Smart)와 틴에이저(Teenage)가 합쳐진 말로, ‘창의적인 십대 청소년’을 의미한다.
대회 참가 자격은 전국의 고등학교 재학생 및 청소년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아이디어 제안서를 작성해 T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는 ‘스마틴 앱 챌린지’는 청소년의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을 독려하고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소셜, 게임 등 신산업 분야의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2011년부터 개최된 앱 개발 관련 창업경진대회다. 중기부에 따르면 지난 9년간 2895개 팀이 참가해 336개의 앱을 개발·상용했으며, 43개 팀이 창업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대회는 △미래산업(인공지능, IoT) △생활정보(생활, 소셜, 사진, 교육 등) △엔터테인먼트(게임, AR, VR 등의 fun분야) 등의 3개 분야로 구성된다. 제안서를 접수한 후 45개 팀에게 교육·멘토링 등을 제공하고 단계별 평가를 거쳐 11월 최종적으로 21개 팀을 선정해 포상한다.
대상(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3팀은 각 500만 원을 상금으로 받는다. 대상을 비롯한 21개의 수상팀 등에게는 총 5100만 원의 상금과 함께 출시서비스의 홍보, 마케팅과 후속 사업화 등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