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서비스는 소상공인의 매출 향상과 마케팅을 지원하는 것과 동시에 고객에게는 초개인화 된 마케팅에 따른 실질적이고 유용한 혜택을 제공하는 선순환 구조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이용 고객에 대한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광고 활동을 자체적으로 펼치기 어려운 소규모 가맹점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를 이용하는 온라인 가맹점도 별도 가맹점 개설 없이 이용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중소형 가맹점은 카드사와 협의해 해당 가맹점 이용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카드 이용 행태 분석을 바탕으로 마케팅 대상 고객을 설정할 수 있다. 신규 창업 등으로 이용 고객 데이터가 없거나 분석 가능한 데이터가 부족한 경우 업종, 상권 등에서 유사한 특징을 가진 가맹점 데이터를 이용한다.
전단지 배포 등의 오프라인 광고와 온라인 배너 광고보다 높은 비용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KB국민카드 측 설명이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초개인화 고도화 작업이 마무리되면 ‘초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으로 고객 TPO(시간, 장소, 시기)에 적합한 메시지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메시지를 받은 고객은 해당 가맹점 이용시 안내된 할인 혜택 등을 받을 수 있고 카드사는 △고객특성별 반응률 △광고 페이지 클릭률 △구매 전환율 등 마케팅 활동 결과와 성과 인사이트를 가맹점에 보고서 형태로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지난 1여 년의 준비 과정에서 120여 건의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한 반려동물 용품 관련 스타트업은 매출액이 평소 대비 4배 가량 증가하는 등 비약적인 성과를 거뒀다"며 "전문적인 마케팅 지원이 필요한 소상공인과 성장 잠재력이 높은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는 등 본격적인 수익화 전략에도 한 층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