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해태제과)
해태제과 3월 출시한 오예스 쿠키앤크림이 40일 만에 1000만 개 판매를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기간 누적 매출액은 26억 원이다.
해태제과는 "수박, 미숫가루 등 몇 년간 시장을 주도했던 시즌 한정 제품의 인기가 상시제품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며 "판매 속도에선 오예스 쿠키앤크림 오히려 시즌 한정 제품을 앞선다"고 설명했다.
앞서 수박과 미숫가루 등 여름과 가을 시즌을 겨냥했던 제품들은 각각 20억 원, 2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1000만 개 판매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해태제과는 케익 안을 은보다 비싼 천연바닐라빈 크림을 채우는 등 제품 고급화, 차별화에 집중한 점이 인기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유통 채널별 매출을 보면 슈퍼마켓 비중이 종전에 비해 30%가량 높게 나타났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확산되면서 젊은이들이 카페에서 즐기던 디저트 수요를 대신한 것으로 보인다.
또, 기존 오예스 매출도 20% 상승하는 등 신제품 효과를 상쇄시키는 ‘간섭효과(카니발라이제이션)’도 일어나지 않았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신제품이 연달아 시장의 주목을 받으면서 고객 저변이 넓어지고 있는 거 같다”며 “준비 중인 시즌 제품까지 감안하면 500억 브랜드 도약도 낙관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