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4일 도심 내 주차 문제를 공유주차와 스마트 모빌리티 방안으로 개선한 경기도 부천시의 모델을 전국으로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부천시청을 방문해 17개 스마트시티 사업 참여기업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장덕천 부천시장과 마을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부천시에 지역구를 둔 원혜영, 설훈 의원과 서영석 당선자도 동석해 스마트시티 산업 발전을 위해 국회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나섰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지자체와 기업, 주민이 함께 참여해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의 혁신 성과가 입증된 만큼, 전국적인 확산과 해외 수출을 위한 재정 지원, 기술 컨설팅, 규제 혁신 등 정책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민간기업과 지자체가 함께 발굴한 아이디어로 기존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다. 예비사업에서 1년간 예산 15억 원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대표사업을 시범 운영한다.
스마트시티 사업은 3년간 200억~300억 원의 예산으로 본격 추진된다. 지난해 6곳이 첫 예비사업을 실시해 올해 2월 부천과 인천, 대전 3곳이 본 사업지로 선정됐다.
간담회를 마친 김 장관은 부천시 삼정동에 있는 상살미 마을을 찾아 공유주차 플랫폼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과 마을기업 관계자를 만났다. 또 마을 내 공유주차장과 및 전기차·퀵보드 등 공유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현황을 참관했다.
상살미 마을은 2009년 주택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됐다가 2018년 해제되기까지 오랜 기간 원도심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겪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로 이를 해결하고자 마을 주변 테크노파크 주차장과 마을 내 거주자우선주차면을 공유했다. 테크노파크 주차장 이용 시에는 주차대리나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했다. 모든 서비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운영·관리했다.
이를 통해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 기간 공유 주차공간 280면을 확보하고, 주차장 수급률은 37%에서 109%로 72%포인트 상승했다. 불법주차은 하루 266대에서 156대로 41% 감소했고, 마을기업 운영으로 21명의 고용창출효과를 거뒀다.
김 장관은 “남은 3년 동안 추진할 본 사업을 위해 부천시와 주민, 기업이 더 열심히 노력해 달라”고 격려했다.
부천시는 사업 기간 공유주차·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를 시내 주차난을 겪고 있는 13개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공유 모빌리티와 대중교통수단 간 연계를 통해 최적 경로 안내와 통합예약, 결제, 환승이 이뤄지는 통합교통서비스 플랫폼으로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으로 2022년까지 부천시 내에 14개의 마을기업 설립과 300여 개의 신규고용 창출, 연간 49억 원의 경제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