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삼성물산 측에 "왜곡된 네거티브 활동 멈춰야"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 사업의 시공권을 차지하려는 수주전이 과열 양상을 보이며 신경전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대우건설은 최근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사업 수주 경쟁사인 삼성물산이 수주전 과정에서 낸 보도자료에 심각한 오류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삼성물산은 지난 28일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 조합에 준공 후 분양을 제안하며 사업비 전체를 부담하고, 사업기간도 1년 이상 앞당기겠다는 파격적인 제안을 내놨다. 공사 기간도 34개월 안에 마무리하겠다고 공언했다. 대우건설은 이 과정에서 삼성물산이 사업시행인가에서 관리처분인가 마무리까지 3개월 안에 끝낼 수 있다며 서울 송파구 잠실 진주아파트를 그 사례로 든 것을 문제 삼았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2017년 12월에 관리처분인가 신청을 하고 실제 인가를 득한 건 2018년 10월"이라며 "사업시행인가 시점인 2017년 9월 28일 이후, 3개월만에 관리처분인가 신청한 것을 마치 인가를 받아서 마무리한 것처럼 왜곡한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물산이 이를 근거로 인허가 기간을 1년이나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 것은 언론의 왜곡보도를 유도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재건축사업의 경우 시공사 선정 후 △시공사 공사도급계약 체결 △감정평가 업체 선정 및 감정평가 △조합원 분양 신청 △관리처분 총회책자 발송 및 총회 △관리처분인가 접수 △관리처분인가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삼성물산이 제안한 '시공사 선정 후 3개월 내 관리처분인가'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또 삼성물산이 네거티브 활동을 멈춰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 관계자는 "삼성물산이 반포3주구에 대우건설은 선분양을 제안하고 자신들은 후분양을 제안했다는 현수막을 게재하는 등 네거티브 활동을 벌이고 있다"며 "자사는 선분양과 후분양, 재건축 리츠 3가지 분양 방법을 제안한 만큼 이 역시 명백히 왜곡"이라고 덧붙였다.
삼성물산은 최근 5년 만에 정비사업 수주시장 복귀하고도 경쟁사를 압도적으로 누르며 신반포15차 시공권을 따냈다. 삼성물산의 복귀가 수주시장에서 태풍의 눈이 된 이유다.
대우건설은 다이아몬드 같은 아파트를 건설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단지명 역시 자사의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 '써밋'이 아닌 '트릴리언트 반포'로 내세웠다.
일각에선 앞서 시공사 지위를 박탈당한 신반포15차의 새 시공사가 삼성물산이 되면서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시공권마저 삼성물산에 뺏기는 모양새를 만들지는 않기 위해 공격적으로 나서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통상 강남권 재건축 사업 수주는 수주 자체만으로도 큰 상징성을 갖지만 향후 그 일대 수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부각된다. 특히 분양가 상한제가 하반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다 정부의 정비사업 규제로 수주 물량이 계속 줄어들 것을 감안하면 양측 모두 공격적으로 나서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 사업은 2091가구의 아파트와 상업시설 등을 짓는 것으로 공사비만 무려 8087억 원에 달한다. 새 시공사 선정 총회는 내달 말로 예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