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권 국민대 객원교수
☆ 플라톤 명언
“현명한 사람은 할 말이 있기에 말을 하고, 멍청한 사람은 무엇이든 말을 해야 하기에 말을 한다.”
그리스의 대표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제자이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 30여 편에 달하는 대화록을 남겼는데 그 안에 담긴 이데아론(형이상학), 국가론 등은 고대 서양 철학의 정점으로 평가받는다. 그는 오늘 탄생했다. 기원전 428~348년.
☆ 고사성어 / 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
석가모니의 탄생게(誕生偈). 전등록(傳燈錄)이 원전. “석가모니불이 태어나자마자 한 손은 하늘을, 한 손은 땅을 가리키고 사방으로 일곱 걸음을 걸으며 사방을 둘러보며 하늘 위와 하늘 아래 오직 내가 홀로 존귀하다고 말하였다[釋迦牟尼佛初生一手指天一手指地 周行七步目顧四方曰 天上天下唯我獨尊].” ‘나(我)’는 석가 개인이 아니라 모든 개개의 존재를 가리킨다. 석가가 이 땅에 온 뜻은 이를 깨우쳐 중생을 구제하고 인간 본래의 성품인 ‘참된 나(眞我)’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시사상식/패스트패션(fast fashion)
주문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fast food)처럼, 최신 유행을 즉각 반영한 디자인, 비교적 저렴한 가격, 빠른 상품 회전율로 승부하는 패션을 뜻한다. 다양한 아이템의 옷을 소량으로 빨리 만들어 빠르게 회전시키는 시스템을 채택함으로써 소비자는 최신 유행의 옷을 값싸게 살 수 있고, 업체는 빠른 상품 회전으로 재고 부담을 줄이는 이점이 있다.
☆ 고운 우리말 / 나봄
봄에 태어나다는 말이다.
☆ 유머 / 별난 결심
끼니마다 폭음하는 술꾼. 스승이 책을 선물하자 밤 새워 읽었다. 그 책에는 술이 인체에 얼마나 막심한 피해를 주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돼 있었다. 그는 책을 읽은 후 깊이 깨닫고 굳은 결심을 했다.
그의 결심. ‘앞으로 절대 책을 읽지 않겠다!’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